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흰머리 원인, 흰머리 예방하고 싶다면…흰머리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2019-06-12 09:00:03
조희주

[리서치페이퍼=조희주 기자]

▲흰머리 원인(사진출처=ⓒ Getty Images Bank)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흰머리가 난다. 흰머리는 자연스러운 노화과정 중 하나이지만, 외관상 눈에 띄기 때문에 흰머리를 없애려는 사람들이 많다. 또한, 20~30대처럼 젊은 나이임에도 흰머리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있다. 흰머리 원인과 흰머리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흰머리 원인은?

흰머리 원인은 멜라닌에 의해서다. 머리카락 색은 모낭에 있는 멜라닌 세포에 따라 결정된다. 세포는 메라닌 색소를 합성하는데 색소 양이 많을수록 머리색이 짙어진다. 따라서 흰머리는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멜라닌 색소 양이 적어지면서 발생하게 된다. 노화 이외에 흰머리가 생기는 원인으로는 주로 단백질과 충분한 영양이 부족한 경우에 발생하며, 갑상선 기능항진증이나 저하증같은 호르몬 이상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빈혈이나 당뇨 등의 질병 역시 흰머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유전에 의해서 흰머리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이 밖에도 젊은 나이에 생기는 흰머리 즉, 새치 원인으로는 스트레스나 호르몬 변화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

▲흰머리 예방하는 법(사진출처=ⓒ Getty Images Bank)

흰머리 예방하는 법은?

흰머리 예방하는 법은 생활습관을 변경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균형잡힌 식습관과 적당한 운동, 충분한 수면 등이 도움이 된다. 하루 30-40분 정도의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지나친 음주나 흡연은 피해야 하며, 이미 희머리가 났다면 뽑는 것 보다는 뿌리 가까이 잘라주거나 주기적으로 새치 염색을 하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도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흰머리에 좋은 음식은?

비타민 B6, 비타민 B12, 비오틴 비타민D, 비타민 E가 부족하면 흰머리가 일찍 발생한다. 때문에 시금치와 잎이 많은 채소는 흰 머리카락을 예방할 수 있고 이밖에 단백질이 많은 콩, 계란, 병아리콩, 닭고기, 치즈, 우유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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