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저혈압 증상 이럴 땐?] 수치 기준 "120mgHg/80mmHg"…원인 및 치료 방법 '음식'은?
2019-06-12 09:00:03
손희승

(▲저혈압 증상, 원인, 치료방법, 좋은 음식 등 정리ⓒGetty Images Bank)

‘저혈압’은 두통, 빈혈 등의 증상으로 착각하기 쉽지만 최근 더욱 그 수가 늘어나고 있다. 저혈압 또한 고혈압 만큼 건강에 큰 이상 신호이기 때문에 증상과 원인, 수치, 치료 방법 등에 대한 기초 지식이 필요하다. 저혈압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울 수 있도록 관련 내용을 정리했다.


(▲저혈압 증상, 원인, 치료방법, 좋은 음식 등 정리ⓒGetty Images Bank)

저혈압 수치 및 증상?

[리서치페이퍼=손희승 기자] 혈압 정상 수치(120mgHg/80mmHg)보다 낮은 경우(100mgHg/60mgHg)를 저혈압 수치 기준으로 판단한다. 저혈압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두통과 무기력증, 어지러움증이 있다. 심한 경우 수면장애, 변비, 구토, 시력 장애 등을 겪을 수 있다. 이러한 증상들이 심화되면 신체적인 문제가 아니라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가중 시킬 수 있다.


저혈압 발생 원인

저혈압 증상의 원인으로는 허약한 체질 또는심장질환이나 내분비질환의 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누운 자세 혹은 앉은 자세에서 갑자기 일어났을 때 어지러움을 느낀다면 기립성 저혈압일 수 있다. 기립성 저혈압이란 갑자기 순간적으로 일어날 때 혈압조절기구에 장애가 있어 혈압이 낮아지고 어지럽고 때로는 기절하는 상태를 말한다. 원인은 약제, 자율신경계질환, 당뇨병선 신경증, 부신부전, 갈색세포종 등이 있으나 알코올 중독증, 류마티스 질환과 같이 만성 질환에 의해 나타 나기도하여 원인불명이라 말하기도 한다.




(▲저혈압 증상, 원인, 치료방법, 좋은 음식 등 정리ⓒGetty Images Bank)


저혈압 증상에 좋은 음식은?

인삼은 건강식품의 대명사로 알려졌다. 인삼을 먹으면 심장의 활동을 활발하게 도와주며 혈액 순환 또한 활발해져 신체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다. 머리가 어지럽거나 핑 돌 때는 식초를 물에 타서 마시면 응급처지에 도움을 준다. 산소와 헤모글로빈의 결합을 도와 머리를 맑게 해주기 때문이다. 만약 기립성 저혈압이라면 충분한 수분과 적절한 염분을 섭취하고 최근 복용한 약물이 있다면 담당의사에게 꼭 상의를 한다. 또한 반드시 금주를 하는 것이 좋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