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벽지·욕실·베란다 곰팡이 제거] "황금 비율로 깨끗한 실내 환경 만들어 볼까?"…예방법도 중요해
등록일 : 2019-04-30 10:16 | 최종 승인 : 2019-04-30 10:16
손희승

(▲벽지, 욕실, 베란다 곰팡이 제거 ⓒGetty Images Bank)

집안에 벽지, 욕실, 베란다 등에 곰팡이가 생기면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이는 외관적인 것보다 건강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제거가 필수다. 특히, 호흡기 알레르기 면역 질환이 발병할 수 있기 때문에 곰팡이가 생기는 이유와 예방법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다.

[리서치페이퍼=손희승 기자]

벽지 곰팡이제거

벽지 곰팡이가 생기는 이유는 오래된 배수관이나 가스관, 집안의 습도조절이 미흡하여 발생할 수 있다. 특히 겨울철에는 창문의 내부 온도와 외부 온도의 차이로 결로현상이 발생, 이내 곰팡이를 형성한다. 벽지곰팡이제거를 하기 위해선 오래된 배수관, 가스관을 교체하거나 자주 환기를 시켜주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 셀프 벽지곰팡이제거로는 시중에 있는 벽지 곰팡이제거제를 사용하거나 약3.8리터의 물에 1컵 이하의 표백제나 락스를 첨가하여 사용하면 좋다. 이밖에 벽에 침대나 가구를 배치할 때에는 벽의 습기가 잘 빠져나갈 수 있도록 간격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벽지, 욕실, 베란다 곰팡이 제거 ⓒGetty Images Bank)

욕실(화장실) 곰팡이 제거

화장실 벽면을 구성하는 타일이나 장식의 재질은 집마다 다르다. 우선 곰팡이가 핀 곳을 빠짐 없이 찾는것이 중요한데, 베이킹소다와 과탄산소다 그리고 과산화수소를 섞어서 뿌리거나 알코올과 물을 1:4 비율로 섞어서 뿌리면 욕실 및 화장실 곰팡이 제거에 효과적이다. 헝겊에 소다를 풀어놓은 물을 적셔 닦아주면 오래된 곰팡이 얼룩도 제거할 수 있다. 실리콘 이음새가 곰팡이로 오염되었다면 곰팡이 락스를 물에 희석하여 제거하거나 시중에 판매되는 곰팡이 제거제를 이용하여 없애볼 수 있다.




(▲벽지, 욕실, 베란다 곰팡이 제거 ⓒGetty Images Bank)

베란다 벽, 창문 등 곰팡이 제거

베란다는 외부와 직접적으로 마주하고 이는 공간으로 베란다 벽 곰팡이는 단열 시공이 부실할 경우 베란다 벽 곰팡이, 창문 곰팡이 등이 발생할 수 있다. 간단한 해결방법으로 베란다곰팡이제거제 등을 이용하여 배란다 벽 곰팡이, 창문곰팡이제거를 해결한 뒤 맑은 날에는 수시로 환기를 시켜주면서 실내 공기를 계속 바꿔주는 것다. 습기가 많은 여름에는 숯이나 소금 등을 이용해서 제습을 하는 것이 좋고 향초 등을 비치해 놓는 것도 좋다. 허나 겨울철이 되면 환기도 어렵기 때문에 근본적인 해결 방법인 단열 시공 등의 원인을 파악하여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리서치페이퍼=손희승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