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자궁근종VS자궁내막증 증상] 크기에 따라 치료, 수술 달라질까?…자궁에 좋은 음식 등 정리
등록일 : 2019-04-30 13:37 | 최종 승인 : 2019-04-30 13:37
손희승

(▲자궁근종 증상, 수술, 자궁내막증 차이점, 자궁에 좋은 음식 등ⓒGetty Images Bank)

여성의 자궁은 정자가 유입되는 통로이자 수정란이 착상하는 장소다. 또한 태아를 보호하기 위해 아랫배 깊숙한 곳에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35세 이상 여성 들에게 자궁근종 증상에 자주 나타나면서 이에 대한 원인과 치료 방법 등도 주목을 받고 있다.


(▲자궁근종 증상, 수술, 자궁내막증 차이점, 자궁에 좋은 음식 등ⓒGetty Images Bank)

자궁근종 증상과 원인, 그리고 크기에 따른 수술?

[리서치페이퍼=손희승 기자] 자궁근종 증상은 월경과다, 골반통, 월경통, 빈뇨, 불임, 초기 유산 등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자궁근종원인은 아직까지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다. 자궁근종원인에 가까운 위험요인으로 40세 이상의 연령, 가족 중에 자궁근종이 있었던 가족력, 임신경험이 없는 여성, 비만한 여성이 있다. 최근자궁근종수술을 기피하는 경향이 늘고 있어, 보존적 치료나 약물요법을 통하여 자궁근종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자궁근종 치료가 필수적인 경우는 자궁근종이 빠른 속도로 자라거나 자궁근종크기가 커서 다른 장기들을 누를 경우, 근종으로 인한 출혈이 발생할 경우, 불임과 관계되어 있을 경우 등이 있다.




(▲자궁근종 증상, 수술, 자궁내막증 차이점, 자궁에 좋은 음식 등ⓒGetty Images Bank)

자궁근종 VS 자궁내막증 차이점은?

자궁근종과 달리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내막 이외의 곳에 부착해 증식하는 질환으로 난소와 주변 장기가 붙는 골반 내 유착을 일으켜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자궁내막증은 주로 난소, 나팔관, 자궁, 경부, 복막, 방광, 직장 등에서 발견된다.


자궁에 좋은 음식 : 치료 방법

자궁은 예방하고 관리하지 않으면 자궁이 냉해지며 독소가 쌓이게 된다. 때문에 자궁에 좋은 음식 등을 섭취해 냉기를 몰아내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자궁에 좋은 음식으로는 마늘, 미역, 콩, 강황, 쑥 등이 있다. 특히 쑥은 기혈순환을 돕고 몸속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리서치페이퍼=손희승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