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에어컨 청소 꿀 TIP] 벽걸이 에어컨 필터·냉각핀·실외기· 날개 커버 설치 후 관리 방법
2019-06-12 09:00:03
손희승

(▲벽걸이 에어컨 필터, 냉각핀, 실외기, 날개 청소 및 추천ⓒGetty Images Bank)

[리서치페이퍼=손희승 기자] 한낮 더위가 시작되면서 에어컨을 가동시키는 일이 잦아지고 있다. 지난 여름에 사용한 후 에어컨 커버를 덮어뒀다면 이제 벽걸이 에어컨 등을 청소할 때다. 에어컨 설치만큼 중요한 '관리하는 법'과 '에어컨 청소 하는법' 등을 정리했다.


벽걸이 등 에어컨 청소의 필요성: 설치 이후 관리 중요해

자동차든 실내 벽걸이 에어컨이든 사용 전 청소는 필수다. 왜냐하면 청소를 주기적으로 하지 않으면, 필터에 쌓여 있는 각종 먼지들이 실내에 그대로 노출되어 사용하는 사람들의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에어컨 등의 냉방기에 서식하고 있는 대표적인 균으로 인해 발생하는 레지오넬라 폐렴은 식욕저하,전신 권태감, 두통, 근육통, 고열, 마른 기침, 설사, 구역, 구토,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벽걸이 에어컨 필터, 냉각핀, 실외기, 날개 청소 및 추천ⓒGetty Images Bank)

에어컨 커버 벗기고 필터 청소하는 방법

벽걸이에어컨을 비롯해 스탠드에어컨, 천장형 에어컨 등 필터만 청소해주어도 에어컨 내에 서식하는 곰팡이의 약 70%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한다. 우선 에어컨의 전원을 끈 다음, 에어컨 필터 부분을 분리하여, 먼지를 제거하고 물기가 있는 수건을 이용해서 닦아내야 한다. 에어컨 필터는 물이나 에어컨 필터 청소 세제를 이용하여 깨끗이 한 후,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말려 사용해야 한다.



(▲벽걸이 에어컨 필터, 냉각핀, 실외기, 날개 청소 및 추천ⓒGetty Images Bank)

에어컨 냉각핀과 날개 청소하는 법

냉각핀의 경우 물이 생기면서 습기가 많고 통풍이 되지 않아서 필터에 곰팡이가 생기게 된다. 이때 소주, 쌀뜨물, 계피 우린 물을 분무기에 섞어서 담고 냉각핀에 뿌려준 후 강풍으로 20분 송풍으로 1시간 정도 가동하면 된다. 에어컨 날개를 청소할 땐 면장갑을 낀 손에 물을 살짝 적셔 베이킹 소다를 묻힌다. 이후 날개 사이사이에 손을 넣어 닦고 면장갑 낀 손을 식초 물에 씻어가는 것을 반복한다.


에어컨 실외기 청소방법 추천

먼지가 쌓인 상태에서 계속해서 에어컨을 사용하게 되면, 실외기에 열이 발생하고, 먼지에 열이 발화해 불이 날 수도 있다. 에어컨 실외기 청소 시에 우선 먼지를 제거하고, 망 부분은 칫솔이나 솔 등으로 먼지를 제거하는 것이 좋다. 또한 주변에 불이 날 수 있는 물건을 놓지 말야야 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