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매스틱 검·분말가루·오일 '먹는 법'으로 '효능' 올려볼까?…'위에 좋은 음식' 부작용 주의해야
2019-06-12 09:00:03
손희승

▲(위에 좋은 음식 매스틱 검·분말가루·오일 효능, 먹는 법, 부작용 =ⓒSBS)

[리서치페이퍼=손희승 기자] 우리나라 성인 약 70%는 위암 발암인자 헬리코박터균을 보유하고 있다. 위장점막의 표면이나 위장 점액에서 발견되는 헬리코박터균은위염,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위선암, 위림프종 등을 유발하는 원인이다. 하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식품이 있다. 바로 '매스틱'이다. '위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는 매스틱은 어떤 효능을 갖고 있는지 여부와 먹는 법, 부작용 등에 대해 정리했다.




▲(위에 좋은 음식 매스틱 검·분말가루·오일 효능, 먹는 법, 부작용 =ⓒSBS)

위에 좋은 음식: 매스틱 검, 분말 가루, 오일 등 효능

매스틱은 그리스 키오스 섬에서만 자생하는 유향나무에서 채취하는 미색의 물질이다. 5000년 전부터 고대 그리스인들이 귀한 약재로 사용해온 매스틱은 수지의 모양이 눈물과 흡사해 일명 '신의 눈물'이라 불리며 세계 3대 천연 항생물질로 꼽힌다. 사우디아라비아의킹사무드 대학과 경희대임상영향연구소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위궤양 유발 쥐에게 매스틱을 투여한 결과 위액산도 감소, 위액분비량 감소, 궤양유병률 감소 등의효과가 있었다. 이처럼 매스틱은 위산분비 호르몬인 히스타민 분비를 억제해 위산을 감소시켜 준다. 또한 매스틱은 헬리코박터균의 발육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다.




▲(위에 좋은 음식 매스틱 검·분말가루·오일 효능, 먹는 법, 부작용 =ⓒSBS)

매스틱 먹는 법: 검, 분말, 오일 등 따라 활용도 다양해

매스틱은 분말 가루, 검, 오일 등 다양한 형태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우선 고체 형태의 매스틱은 씹다가 향이 안 느껴질 때 찌꺼기글 뱉으면 되고 오일은 물 등에 희석해 먹을 수 있다. SBS '좋은아침'에서는 위에 좋은 음식 매스틱을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매스틱 분말 가루로 만든 '매스틱 무쌈 말이' 요리법을 소개했다. 닭 가슴살, 무순, 파프리카 등을 쌈 무로 말아 미나리로 묶어준 후 겨자소스에 매스틱 분말을 1/2 티스푼 넣어주면 완성된다.


매스틱 검, 오일, 분말가루 등 부작용은?

위에 좋은 음식 매스틱은 구입 전 검증된 기관에서 검사를 받은 것인지 확인하고 섭취해야 한다. 매스틱의 하루 적정량은 주로 1000mg정도며 과다 섭취 시 배탈 등의 부작용이 날 수 있다. 또한 식물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매스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