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임신 초기 증상 나타나는 시기 VS 유산 증상'은?…1주차 증상 및 임신 테스트기 사용 시기와 방법 등 정리
2019-06-12 09:00:03
손희승

▲(임신 1주차, 2주차 초기증상과 나타나는 시기 및 유산 증상ⓒGetty Images Bank)

[리서치페이퍼=손희승 기자] 임신 초기는 임신 첫 14주까지의 기간을 의미하는 것으로 초기 증상 등을 동반한다. 생리통 증상과 비슷해 헷갈릴 수 있는 임신 1주차 증상부터 1개월, 3개월 증상을 비롯해 임신초기 증상 나타나는 시기와 유산 증상, 임신 확인 가능 시기 및 확인 방법 등을 함께 알아보자.




▲(임신 1주차, 2주차 초기증상과 나타나는 시기 및 유산 증상ⓒGetty Images Bank)

임신 1주차, 1개월, 3개월 증상

1~3주차는 태아가 자궁에 착상하는 시기로 임신증상을 거의 느끼지 못한다. 그러나 임신 1주 차에도 소변이 자주 마려움·생리 멈춤·구토 증상 등을 비롯해 입덧, 몸살 등도 동반할 수 있다. 임신 4~7주차에는 임신 초기 증상이 뚜렷해져 몸살 기운·미열 등의 감기 증상이 비슷하게 나타날 수 있고 임신 2개월 증상은 입덧·두통·현기증·질 분비물 증가 등을 동반한다. 임신 3개월 증상은 소변이 자주 마려움·가스가 참·자궁이 커짐·요통 등이 있다.




▲(임신 1주차, 2주차 초기증상과 나타나는 시기 및 유산 증상ⓒGetty Images Bank)

임신 증상 나타나는 시기: 테스트기 사용시기

임신 확인 가능 시기와 임신 확인방법은 관계 10일이 지난 후(혈액검사)·관계 2주일 후(소변검사)·관계 17일 후(초음파 검사) 등이다. 임신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임신테스트기는 주로 아침 첫 소변 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임신테스트기 사용법은 테스트기를 소변에 충분히 적신 후 임신테스트기를 평평한 곳에 놓고 설명서에 기재된 판독시간 동안 기다리면 된다.


임신초기 유산증상

유산에는 계류 유산, 절박유산, 불가피 유산, 불완전유산, 습관성 유산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계류 유산'은 경관이 닫힌 상태에서 자궁 안의 태아가 사망한 다음 배출되지 않고 자궁 안에 남아있는 경우를 일컫는다. 계류유산이 발생하면 코피가 일어나고 잇몸에서 피가 날 수 있게 된다. 원인으로는 모체가 감염이 되거나, 소모성 질환 및 갑상선 질환을 겪고 있을 경우, 과도한 양의 커피 섭취, 흡연, 음주 등이 있다. 절박유산이란 임신 초기에 질 출혈이 있을 때 유산 증상으로 볼 수 있다. 불가피 유산이란 자궁경부가 열리면서 양막에 손상이 발생하게 되어, 임신 산물이 모체의 밖으로 배출되게 된다. 불완전유산은 태반의 일부 또는 전체가 자궁 안에 남아 있는 것을 의미한다. 습관성 유산의 경우 3번 이상 자연유산이 연달아 발생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