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오가피 효능] '허리·관절에 좋은 음식' 가시오가피와의 차이점은?…주(酒) 만드는 법과 먹는 법 등 정리
2019-06-12 09:00:03
손희승

▲(허리, 관절에 좋은 음식 오가피 효능, 먹는 법, 오가피 주 만드는 법 등=ⓒMBC)

[리서치페이퍼=손희승 기자] 오가피는 인삼과 같은 두릅나무과에 속하는 낙엽활엽관목으로 잎이 다섯 갈래로 갈라져 있다. 동의보감이나 본초강목에 의하면 오가피 뿌리, 줄기 및 가지나 껍질을 장기복용하면 몸을 가볍게 한다. 오가피 나무의 종류가 다양한데 그 중 특히나 좋은 성분이 많은 것이 가시오가피로 알려져 있다. 관절 및 허리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오가피의 효능과 먹는 법, 부작용부터 오가피 주 담그는 법 등에 대해 알아보자.




▲(허리, 관절에 좋은 음식 오가피 효능, 먹는 법, 오가피 주 만드는 법 등=ⓒMBC)

허리 및 관절에 좋은 음식: 오가피 효능 VS 가시오가피란?

오가피는 생김새도 인삼과 비슷한 데다 효능 또한 인삼과 비슷하여 천삼이라 불리기도 했다. 오가피의 효능은 간과 신장 기운을 북돋워 '허리·관절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인체 내 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를 억제한다. 한방에서는 사지마비, 구련, 허리·무릎 연약증상, 하지무력감, 골절상, 타박상, 부종 등에 쓰인다. 오가피에는 세사민 성분이 있어 기침을 멎게 한다. 또한 근육통 완화에도 효과가 있다. 가시오가피는 오대산, 지리산과 만주, 시베리아, 훗카이도 등에서 자생하며 바늘 모양의 가시가 촘촘하게 붙어있다. 가시오가피는 생체기관의 전반적인 기능을 증대하는 촉진 작용을 한다.




▲(허리, 관절에 좋은 음식 오가피 효능, 먹는 법, 오가피 주 만드는 법 등=ⓒMBC)

오가피 먹는 법& 오가피 주 만드는 법

오가피는 즙, 환, 차, 나물 등으로 먹을 수 있다. 오가피 주를 만들 때는 나무껍질과 뿌리, 잎, 열매를 솥에 넣고 약한 불에 2~3일 정도 푹 고아서 건더기는 건져버리고 국물만 불에 2~3일 정도 끓이면 조청처럼 된다. 여기에 술밥과 누룩을 넣고 조청처럼 된 물을 발효하면 훌륭한 약술이 된다. 또는 오가피를 적당히 썰어서 항아리에 넣고 독한 술을 붓는다. 밀봉해 어둡고 차가운 곳에 3~6개월 정도 보관하면 허리 및 관절에 좋은 음식, 오가피 주가 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