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보이차 효능VS우엉차 효능! 운남성 ‘보이차’ 끓이는 방법과 보이차(카페인)·우엉차 부작용은?
2019-06-12 09:00:03
박희수

[리서치페이퍼=박희수 기자]

▲(사진=ⒸGettyImagesBank)

최근 다이어트 차인 ‘보이차 다이어트’와 ‘우엉차 다이어트’가 화제다. 다이어트 보이차의 효능과 우엉 효능은 당뇨에 좋은 음식이라 연예인 다이어트 식단, 효과적인 단기간 다이어트 방법으로 인기가 많다. 이에 운남성 보이차 효능과 보이차 부작용, 카페인 부작용, 다이어트 보이차 끓이는 방법을 알아봤다. 또 우엉차 효능과 우엉차 부작용도 함께 소개한다.


▲(사진=ⒸGettyImagesBank)

보이차의 효능·보이차 부작용

운남성 보이차는 발효 정도에 따라 차 이름이 달라진다. 녹차, 우롱차, 홍차, 보이차는 모두 같은 차나무에서 생산되는데, 녹차는 갓 딴 찻잎을 우려낸 차이며, 우롱차는 발효 도중 볶아서 더 이상 발효되지 않게 만든 차로 20~50% 정도 발효된 차다. 또 홍차는 80% 이상 발효한 차이며, 보이차는 차로 만들고 나서도 계속 발효가 진행되는 차다.

유기농 보이차 효과는 비타민C, 비타민E, 카테킨, 테아닌, 폴리페놀 등 다양한 보이차 성분 때문에 체내 독소 빼는 법으로 효과가 좋아 해독다이어트로 인기가 많다. 또 보이차 분말 효능은 체내 기름기를 제거하고 가스 배출, 갈증 해소, 소화에도 효과적이다. 특히, 운남성 보이차 효능은 갈산 등 핵심영양소가 농축돼 있어 섭취한 음식으로부터 살이 찌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다만,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보이차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하루 5잔 이상 섭취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 임산부나 수유 중인 여성이 과다 섭취할 경우 유산이나 조산, 유아의 수면 장애, 과민증,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하루 2잔 이상 마시지 않는 게 좋다. 특히, 보이차 카페인 함량은 커피나 녹차보다는 약하지만, 소량 들어 있어 고혈압이나 녹내장, 골다공증 등 카페인 부작용에 유의해야 한다.

더불어 보이차 먹는 법 및 다이어트 보이차 끓이는 방법은 주전자에 물을 끓여 보이차를 넣어준 후 처음 우러난 물을 버려준다. 이 과정을 보이차 세차라고 하는데, 차의 이물질이나 먼지를 제거하고 차의 향과 맛을 좋게 한다. 이후 보이차 마시는 법은 다시 물을 끓여 보이차를 만들면 되며, 10번 정도 다시 끓여 섭취해도 된다.


▲우엉차 효능, 우엉차 부작용, 우엉차 끓이는 법, 우엉 손질법, 우엉 보관법(사진출처=ⓒGettyimagesbank)

우엉 효능·우엉차 부작용

우엉은 ‘먹으면 늙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건강식으로 높이 평가받는 식재료 중 하나다. 우엉의 효능은 체내 독소 빼는 법으로 효과가 좋아 해독다이어트로 인기가 많다. 또 살찐 사람의 입맛을 잃게 하며 부종을 빼 소화에 좋은 음식, 얼굴 붓기 빼는 법으로 꼽힌다. 볶은 우엉차 효능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락토 올리고당이 들어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되며, 칼로리가 낮아 효과적인 단기간 다이어트 방법으로도 인기가 많다. 더불어 우엉차 효능은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는가 하면,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되기도 한다.

다만, 우엉차 과다 섭취 시 이뇨작용이 심해져 탈수 등의 우엉차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 임산부나 수유 중인 여성도 우엉차를 피하는 게 좋으며, 혈액 응고 지연 작용이 다소 있어 출혈 관련 질환이나 수술을 앞둔 이도 우엉차를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아울러 볶지 않은 우엉 원물은 피부와 각막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어 꼭 볶아 먹거나 차로 끓여 마셔야 한다.

우엉차 끓이는 법은 먼저 우엉 손질부터 해야 한다. 우엉 손질법은 먼저 껍질이 벗겨지지 않게 깨끗이 씻고 가로, 세로 2cm 정도를 깍둑썰기한다. 이후 우엉을 3~4일 정도 채반에 올려 바짝 말린다. 말린 우엉을 프라이팬에 올려 볶아 식히고, 한 번 더 볶아 덮어준다. 마지막으로 체에 넣고 이물질을 제거한 뒤 뜨거운 물에 넣고 우려주면 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