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당뇨 초기증상 無! 당뇨 원인과 당뇨에 좋은 음식은? 혈당 정상수치와 혈당 낮추는 법까지
2019-06-12 09:00:03
박희수

▲당뇨 초기증상, 당뇨 원인, 당뇨에 좋은 음식, 혈당 정상수치, 혈당 낮추는 법(사진=Ⓒ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박희수 기자] 우리나라 50대는 고혈압과 당뇨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어버이날인 5월 8일을 앞두고 부모가 건강한 노년을 보내기 위해 미리 대비하고 주의해야 할 질병 분석 결과를 7일 발표했다. 그중 만성질환인 당뇨 발병률은 40대에서 50대에 접어들 때 121.4% 급증했다. 이에 당뇨 초기증상과 당뇨 원인, 당뇨에 좋은 음식을 알아봤다. 또 혈당 정상수치와 당화혈색소 정상수치, 혈당 낮추는 법도 함께 소개한다.


▲당뇨 증상, 혈당 정상수치, 당화혈색소 정상수치(사진=ⒸGettyImagesBank)

당뇨 증상·혈당 정상수치

초기 당뇨 증상은 거의 무(無)증상이라 심장마비, 뇌졸중, 심혈관 질환 등 당뇨합병증이 발병한 후에야 아는 경우가 많다. 소아 당뇨 증상 및 당뇨병 증상은 갈증이 심해져 물을 많이 마시며, 소변량이 늘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된다. 또 당뇨의 증상을 그대로 둘 경우, 망막병증, 신경병증, 신 기능장애, 심혈관 질환 등 당뇨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아울러 당뇨 초기증상은 이유 없이 체중이 줄고, 시야가 이상해지며 상처 회복이 더디고, 피로가 쌓인다. 당뇨 증상이 나타나면 당뇨 검사인 당뇨 혈당검사나 당화혈색소 검사로 당뇨 수치를 측정할 수 있다. 당화혈색소란, 3개월간의 평균 혈당수치로 당뇨 기준은 정상 혈당 범위로 판단한다. 당뇨 정상수치는 식전혈당 정상수치 및 공복 혈당수치의 경우 70~130mg/dL, 식후혈당 정상수치는 90~180mg/dL다. 또 당화혈색소 정상수치는 6.5% 미만이다.


▲당뇨 원인, 혈당 낮추는 법(사진=ⓒ픽사베이)

당뇨 원인·혈당 낮추는 방법

당뇨 원인은 인슐린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뤄지지 않아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아져 생기는 질환이다. 당뇨는 제1형과 제2형으로 나뉘는데, 제1형 당뇨는 ‘소아 당뇨’로 불리는데, 소아 당뇨 원인은 인슐린을 전혀 생산하지 못해 생긴다. 또 제2형 당뇨 원인은 인슐린 분비량이 상대적으로 부족해 발생한다. 제2형 당뇨 원인은 식생활의 서구화에 따른 고열량, 고지방, 고단백 식단과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 혈당 낮추는 법은 기름진 음식이나 고지방, 고열량 음식 섭취를 줄이고, 당뇨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 낮출 수 있다. 또 공복 혈당 낮추는 방법은 식후 가벼운 산책으로도 할 수 있다.


▲당뇨 초기증상,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잡자!(사진=ⓒ픽사베이)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나쁜 음식은 기름진 음식, 고지방, 고단백, 고열량 음식으로 당뇨 예방 및 개선을 위해서는 이와 같은 음식을 피하는 게 좋다. 아울러 당뇨 환자에게 좋은 음식으로는 ▲돼지감자 ▲우엉 ▲아로니아 ▲뽕잎차 ▲구기자 ▲말굽버섯 ▲당근 ▲검은콩 ▲해바라기 씨 ▲양파 ▲마늘 ▲크릴오일 ▲노니 ▲새싹보리분말 ▲두릅 ▲모링가 ▲시서스 ▲보스웰리아 ▲핑거루트 ▲연자육 효능 등이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