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유튜버 수입, 탈세 NO!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과 신고방법은? 유튜브 수익창출조건도
2019-05-09 14:04:10
박희수

▲유튜버 수입, 탈세 NO!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과 신고방법은? 유튜브 수익창출조건까지(사진=ⓒ픽사베이)

[리서치페이퍼=박희수 기자] 지난해 초등학생 장래희망 순위에 처음으로 ‘유튜버’가 등장했다. 이는 한국 유튜버 순위 1위인 BJ 양팡 수입 및 보겸 수입 등 ‘억’ 소리 나는 유명 유튜버 수입 때문이다. 유튜브는 최근 52시간 근로제 확산 등으로 퇴근 후 직장인 투잡, 직장인 부업으로도 인기가 많다. 이 가운데 국세청은 유명 유튜버를 비롯해 고소득 유튜버 탈세 혐의를 포착하고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이 과정에서 모 유명 유튜버는 유튜버 세무조사에서 유튜브 세금 탈세 사실이 걸려 탈세 유튜버가 됐다.

유튜브 수익이나 직장인 투잡, 직장인 부업으로 인기인 카풀 수익에 대한 세금 폭탄을 막으려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을 통해 종소세를 신고·납부해야 한다. 이에 프리랜서 및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과 유튜브 수익창출조건을 알아봤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5월 연말정산 기간(사진=픽사베이)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종합소득세란, 지난해 개인이 벌어들인 소득과 지출을 신고하고 내는 세금이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의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는 지난 3월 연말정산 환급일(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로 마무리된 연말정산 외에 사업소득이나 이자소득, 배당소득, 연금소득, 양도소득, 퇴직소득 등이 있는 자다. 2019년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은 5월 1~31일이며, 성실신고확인서 제출자는 6월 30일까지다.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아르바이트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5월 연말정산 방법(사진=ⓒ픽사베이)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지난달 30일 국세청은 올해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가 편리하게 종소세 신고를 하도록 전산시스템을 확충해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문을 서면 대신 모바일로 발송한다고 밝혔다. 종합소득세 신고유형은 업종과 수익에 따라 장부신고자와 추계신고자로 나뉜다. 또 장부신고자는 복식부기 의무자와 간편장부 대상자로, 추계신고자는 기준경비율 적용 대상자와 단순경비율 적용 대상자로 나뉜다. 여기서 기준경비율 적용 대상자는 종합소득세 D 유형 신고방법으로, 단순경비율 적용 대상자는 종합소득세 E 유형 신고방법을 이용하면 된다.

2019년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은 홈택스에 로그인 후 일반신고-정기신고 작성을 클릭한다. 정기신고서 작성 페이지에 개인정보와 공제 항목을 적는다. 이어 종합소득세 계산법은 ‘종합소득세 계산기’를 눌러 계산하며, 새로 열린 입력창에 항목에 맞는 금액을 입력하면 된다. 정기신고 작성 후, 종합소득세 신고-증빙서류 제출을 클릭해 연말정산 소득공제 내역과 기타 증빙자료를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은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동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유튜브 수익창출조건, 유튜브 수익구조, 유튜브 수익 받는 법(사진=ⓒ픽사베이)

유튜브 수익창출조건

유튜브 수익 받는 법은 주로 유튜브 광고 수익이다. 이밖에도 유튜버 수입은 유튜브 조회수 수익, 유튜버 페이지뷰 수익(광고를 클릭해 사이트 접속), 직접적 광고게시 등이 있다. 유튜브 수익창출을 내는 유튜브 수익구조는 유튜브 수익창출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유튜브 수익창출조건은 기본적으로 유튜브 조회수 수익과 유튜브 구독자 수익이다. 유튜브 수익 창출조건은 구독자 1000명, 시청시간 4000시간 등이다.

유튜브 수익창출조건 충족 후 유튜브 수익 받는 법은 ▲구글 에드센스 페이먼트로부터 메일 받기(지급정보를 업데이트하라는 내용) ▲최초 유튜브 수익 지급 넘기(US$ 100.00 이상) 등에 해당하면 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