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안전운전 첫걸음! 자동차 엔진오일·에어컨필터·브레이크패드·타이어 교환주기(교체시기)+교체비용은
2019-06-12 09:00:03
박희수

▲안전운전 첫걸음! 자동차 엔진오일·에어컨필터·브레이크패드·타이어 교환주기(교체시기)+교체비용은(사진=Ⓒ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박희수 기자] 안전운전 첫걸음은 자동차 소모품 교체주기에 맞춰 관리하는 것이다. 안전하게 자동차를 관리하려면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주기를 비롯해 차량용 에어컨필터 교체주기, 브레이크 패드 교체시기,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를 잊지 않고 잘 관리하는 게 중요하다.

이에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와 엔진오일 교환비용,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주기와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비용을 알아봤다. 또 브레이크 밟을 때 소리 원인인 브레이크패드 교체시기, 브레이크패드 교체비용,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자동차 타이어 교체비용도 함께 소개한다.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비용(사진=ⒸGettyImagesBank)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시기·교체비용

자동차 엔진오일은 자동차 엔진이 원활히 작동하도록 돕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맞춰 교체해줘야 한다. 엔진오일이 부족하거나 오래돼 변질되면 엔진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주기는 차종과 연식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주로 고속도로를 타는 차량의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5000km 이상일 때, 급정지나 급출발이 잦은 단거리 주행 차량은 5000km 주기로 엔진오일 교환해야 차량에 무리가 없다. 또 엔진오일은 공기와 접촉되는 순간부터 산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6개월에 한 번씩 엔진오일 교체를 권장한다.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비용은 공식 정비소의 경우, 브랜드 비용이 추가될 수 있으므로 일반 정비소에서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해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주기,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비용(사진=ⒸGettyImagesBank)

차량용 에어컨필터 교체주기·교체비용

자동차에서 에어컨이나 히터를 틀었을 때 냄새가 난다면 가장 먼저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 여부부터 확인해야 한다. 보통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주기는 6개월이지만, 여름철 에어컨 사용량이 많았거나 봄, 가을 황사나 미세먼지 영향이 잦은 날씨라면 그 주기를 앞당겨 에어컨 필터 교체를 권장한다.

차량용 에어컨필터 교체는 혼자 쉽게 할 수 있으므로, 대형마트에서 본인 차종에 맞는 필터를 구입해 셀프로 교체하면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자동차 브레이크패드 교체시기, '브레이크 밟을 때 '끼익' 소리'! 자동차 브레이크패드 교체비용(사진=ⓒ픽사베이)

자동차 브레이크패드 교체시기·교체비용

안전운전 첫걸음과 직결되는 소모품, 자동차 브레이크패드 교체시기는 평균 약 1만km 주행 시 점검을 권장하고 있다. 브레이크 밟을 때 소리가 ‘끼익’하는 바람소리가 난다면, 그 즉시 바로 가까운 정비소에 가서 자동차 브레이크패드를 점검해 교체하는 게 좋다.

자동차 브레이크패드 교체비용은 정비소마다 차이가 크나, 대략 15만원 전후다.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자동차 타이어 교체비용(사진=ⓒ픽사베이)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교체비용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를 놓칠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주기적인 관리가 꼭 필요하다.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는 타이어 마모상태부터 확인한다. 타이어 마모도를 체크해 마모 한계선과 타이어 트레드가 동일 선상에 위치하거나 가까워졌다면 교체해주는 게 좋다. 또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는 타이어 찢어짐, 타이어 펑크났을 때다. 자동차 타이어 펑크 용품을 잘 활용해 수리할 수도 있으나, 타이어 펑크 위치나 크기가 넓거나 많을 경우는 수리가 불가하므로 가까운 정비소에 방문해 빨리 교체해주는 게 좋다. 자동차 타이어 교체비용은 차종과 자동차 타이어 사이즈에 따라 모두 달라 잘 확인해보고 교체해야 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