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콜록콜록 기침 후 목에서 나오는 노란 가래…가래 생기는 이유와 가래 제거 방법은?
2019-06-12 09:00:03
강효진

▲가래 생기는 이유(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강효진 기자] 기침을 할 때마다 목에 이물감이 느껴질 때가 있다. 마치 감기가 걸린 듯 가래가 목에 막혀있는 느낌이다. 가래는 가장 흔히 감기가 걸렸을 때 생기는 증상 중 하나이다. 또한, 흡연을 하는 사람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이다. 이외에도 가래를 공기 중 먼지가 많아지면 생기기도 한다. 이렇듯 가래가 생기는 이유는 다양하다. 아래 항목을 통해 가래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가래 생기는 이유(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가래란?

가래는 마치 침과 먼지가 모여 쌓인 듯한 모양을 한 점액을 가래라고 한다. 가래는 호흡기관에서 지나다니는 공기 중에 먼지나 바이러스를 잡아낸다. 목에는 수많은 점막이 있으며 이곳에서 가래가 생성된다. 이외에도 가래는 염증에 의해서도 생겨날 수 있다.



▲가래 생기는 이유(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가래가 생기는 이유

목에 부쩍 가래가 많이 생겼다면 이유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가래가 생기는 이유는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 생기지만, 몸에 이상이 생겼을 때도 나타난다. 먼저, 가래가 생기는 대표적인 이유로는 이물질이다. 목에 이물질이 들어가 기도를 지나갈 때면 목에 있는 점막에서 분비되는 점액이 모이게 된다. 이에 점액이 먼지와 바이러스를 모아 목 위쪽으로 모아준다. 또한, 흡연이 가래가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다. 흡연은 직접적으로 목으로 나쁜 먼지를 몰아넣기 때문에 비흡연자에 비해 가래가 더 많이 생길 수 있다. 이외에도 먼지가 많은 곳에서 오래 머물거나 이물질에 많이 노출이 되는 경우 가래가 생기는 이유로 볼 수 있다.




▲가래의 원인(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가래의 원인?

가래가 생기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건강의 적신호로 볼 수 있다. 가래가 생기는 경우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노출되었다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경우 목에 염증이 생길 수 있는데, 인두염, 기관지염, 폐렴 등에 걸릴 수 있으면 가래는 이렇듯 염증이 발생하면 생길 수 있다.




▲가래 생기는 이유(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가래의 색깔

만일 가래의 색깔이 적갈색이라면 질병을 건강을 체크해 보는 것이 좋다. 적갈색의 가래는 피가 섞여있는 상태로 폐종양이나 폐렴의 위험을 뜻한다. 또한, 분홍색의 가래는 공기가 섞여 있는 것을 뜻하는데 핑크색이 가래를 보게 된다면 폐수종을 의심할 수 있겠다. 이외에도 투명한 색 가래는 기관지 천식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으니 가래의 색깔이 다른 색을 띠고 있다면 건강 검진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