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계속되는 복통과 설사…의심된다면 정확한 장염 증상 및 원인을 통해 급성장염인지 확인해 보아야
2019-06-12 09:00:03
강효진

▲장염 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강효진 기자] 다른 날과 마찬가지로 평범한 식사를 마치고 난 뒤 다음날 배가 아파 화장실을 다녀온 경험이 있을 것이다. 마치 무언가 잘못된 것 마냥 배가 뒤틀리고 반복되는 설사에 화장실을 하루에도 다섯 번 넘게 가게 되는 피치 못할 상황을 말한다. 이는 단지 배탈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급성 장염 증상에 해당할 수 있다. 장염은 장에 세균이 들어가 설사를 일으키는데 이는 심하면 고열이나 심한 복통을 동반하기 때문에 빠른 대처가 필요하다. 아래 항목을 통해 장염 증상과 급성 장염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장염 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급성장염이란?

급성 장염은 급성 감염성 장염을 만하며,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장에 유입돼 석사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급성 장염은 일반 장염 증상과 마찬가지로 대부분 물이 많이 섞인 설사를 하게 된다. 장염은 증상이 나타난 뒤 바로 사라지는 증상이 아니며 증상이 가라앉을 때까지 대략 일주일 정도 소요된다.




▲장염 원인(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급성 장염 원인

장염 원인은 대체로 상한 음식이나 물을 먹어 감염되는 경우가 대다수다. 특히, 장염에 걸렸을 때 원인으로 지목되는 바이러스에는 노로바이러스와 로타바이러스가 있다. 이 중 노로바이러스는 굴, 조개 등 해산물에 의해 감염이 될 수 있다. 이외에도 물에 의해 감염이 될 수 있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냉장 보관되지 않은 상태에 시간이 지난 물을 마시는 경우에 가능성이 크다. 이외에도 기생충이나 살모넬라 균이 장염 원인이 되기도 한다.




▲급성 장염 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급성 장염 증상

급성 장염에 걸리게 되면 대표적인 증상은 물이 섞인 설사를 하게 된다. 음식이나 물을 잘못 먹어 세균에 감염되게 되면 장 속에 수분 흡수가 원활하지 않아 설사가 발생한다. 특히, 급성 장염과 같은 바이러스성 장염은 배꼽 주위에 복통이나 구토를 동반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혈액이 묻어 설사가 붉은색을 띤다면 세균성 장염일 가능성이 있다. 급성 장염은 일반 장염 증상이 비슷하지만 섭취 식품에 의해 발생한 경우이므로 주의한다면 빠른 시일내 호전이 가능하다.



▲장염 빨리 낫는법(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급성 장염 치료 방법

바이러스로 인해 걸린 장염은 치료를 하기보다는 상태가 호전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하지만, 급성 장염에 걸린 경우 증상이 나타날 때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다. 먼저 상한 음식과 물은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어패류나 육류는 반드시 냉장 및 냉동 시켜 보관하고 해산물은 익혀서 먹어야 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