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집중이 어렵고 주의가 산만하다면? 성인 ADHD 증상 및 원인과 자가 진단을 통해 알아보기
2019-06-10 09:00:02
강효진


▲성인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강효진 기자]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일반적으로 아동 혹은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발달장애로 알려졌다. 하지만, 최근 ADHD가 성인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 밝혀지며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성인 ADHD라고 불리며 어린 시절 ADHD를 겪은 후 완치되지 않아 성인이 돼서 계속해서 나타나는 것이다. 성인 ADHD는 주의력이 부족한 아동보다 훨씬 다각도의 상태로 나타나고 관리되지 않아 자신이 ADHD라는 사실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아래 항목을 통해 성인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에 알아보자.



▲성인 ADHD 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성인 ADHD 증상

성인 ADHD는 어린 시절 ADHD가 완치되지 않아 성인이 된 후에도 지속적으로 주의력 결핍 행동이 나타나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증상은 성인이 되어 더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먼저, 행동 자제력이 없어 집중력을 잃기 쉽다. 일을 하기 시작한 후 5분 만에 집중력을 잃고 자리에서 일어나 돌아다니거나 다른 행동을 시작한다. 또한, 사람들과 쉽게 어울리지 못하고 학습을 시작하면 목표한 양을 끝내지 못하기도 한다. 하지만, 성인 ADHD 증상은 이러한 특징보다 훨씬 심각한 상태로 나타난다. 자신의 해야 할 일은 타당한 이유 없이 하지 못하거나 부양할 가족들을 신경 쓰지 않는 등 일반적인 범위에서 벗어나 눈에 띄기 때문에 성인 ADHD는 몇 가지 특성만으로 자가 진단하기 쉽지 않다.



▲성인 ADHD 원인(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성인 ADHD 원인

성인 ADHD는 어린 시절 완치되지 못하고 성인까지 이어지는 것을 뜻한다. 하지만, 이러한 이전 경험 외에도 성인 ADHD에 걸리는 경우가 있다.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스트레스다. 스트레스를 현재 심하게 겪고 있다면 이전 ADHD 경험이 없이도 충분히 이와 같은 증상을 느낄 수 있다. 이는 뇌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때 나오는 호르몬 코르티솔의 영향이 있는데 뇌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이러한 성인 ADHD는 사회에서 받는 스트레스로 인해 개인에게 통제불능성을 키운다. 사회 속에서 느껴지는 압박감이 마치 ADHD처럼 보이도록 뇌의 변화를 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성인 ADHD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성인 ADHD 자가 진단 테스트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성인 ADHD 자가 진단 테스트

성인 ADHD가 의심이 된다면 자신의 행동을 점검해보는 것이 좋다. 특히, 일을 시작한 후에 끝내지 못하는 일이 종종 있는지 혹은 순서대로 일을 진행하는데 어려움을 겪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또한, 약속을 잊어버리거나 귀찮은 일을 매번 미루거나 혹은 앉아 있을 때 몸의 특정 부위를 만지거나 주의력을 잃고 이상한 행동에 빠져 있는 등 개인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하지만, 성인 ADHD 자가 진단을 통해 의심이 된다면 먼저 전문의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