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무좀으로 인한 발 냄새와 가려움 특히 여름에 심해지는 무좀 , 무좀 원인과 무좁 치료법으로 극복하자
2019-06-26 11:02:28
허서윤

[리서치페이퍼=허서윤 기자]

▲무좀은 피부사상균으로 인해 발병하는 질환이다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무좀은 피부사상균으로 인해 발병하는 질환으로 피부 각질층에 감염을 일으킨다. 무좀균은 피부 각질층과 손발톱 등에 감염되는데, 원인균에 따라 여러 종류로 분류할 수 있다. 무좀이라 불리는 백선은 가장 흔하게 발병하는 균으로 성인 남성에게 많이 발병한다. 특히 더운 여름철 흐르는 땀과 습도로 인해 무좀은 더욱 심해지기도 한다.

무좀 원인은?

무좀의 원인은 여러 종류의 피부사상균 감염으로 발생한다. 가장 흔한 원인균으로 꼽히는 백선균은 감염이 잘되는 균이기도 하다. 무좀은 무좀균에 감염된 사람과 직접적인 접촉 혹은 감염된 물건의 사용 등으로 감염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특히 무좀이 있는 사람의 신발을 신거나, 공용시설을 맨발로 사용하는 등의 행동은 자제해야 한다. 또한 목욕탕 등 맨발로 돌아다니거나 습한 곳은 무좀균 번식이 높아 피하는 것이 좋다. 발의 땀이 많이 나는 여름철에는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당뇨 등의 만성 질환이 있는 사람은 감염이 더욱 쉽다고 하니 조심할 필요가 있다.




▲무좀은 발냄새를 유발할 수 있다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무좀 증상은?

무좀은 성인 남성의 발바닥과 발가락 사이에 흔하게 발견된다. 특히 발가락 사이에서 많이 발견되는데, 이는 습한 환경에 공기가 통하지 않아 무좀균 번식이 활발하기 때문이다. 무좀은 발 냄새와 각질, 가려움을 동반한다. 무좀으로 인해 발 각질이 벗겨지기도 하며 심한 경우 염증이 생기고 해당 부위에 피가 날 수 있다. 모든 무좀이 가려움증과 냄새를 동반하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증상이 없어도 발바닥의 각질층이 두꺼워지는 것도 무좀의 증상 중 하나다.




▲무좀은 균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무좀 검사 방법

무좀의 원인이 되는 균을 확인하려면 직접도밀검사, 진균배양검사로 확인할 수 있다. 무좀이 생긴 부위의 각질을 모아 용액에 녹여 현미경으로 확인하는 직접도밀검사와 무좀이 생긴 부위의 각질을 모아 균을 배양해 확인하는 진균배양검사로 나뉜다. 이 외 무좀의 증상 등을 파악해 검사 받을 수 있다.


무좀 치료방법은?

초기 무좀 환자의 경우 치료가 쉽지만, 중도 이상의 증상을 보인다면 무좀 치료 후 재발 가능성이 크다. 대부분의 무좀 치료는 항진균제 연고로 치료한다. 무좀이 생긴 부위에 하루 1~2회 정도 바르면 된다. 무좀이 생긴 부위 외 주변 부위까지 발라야 무좀이 퍼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무좀 증상이 심한 경우 항진균제 연고와 함께 항진균제를 복용할 수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