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빛 알레르기(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밖을 나가게 되면 매일 마주하는 것이 있다. 바로 하늘에서 내리쬐는 햇빛이다. 이러한 햇빛을 쬐게 되면 비타민D가 생겨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채워준다. 반면에 햇빛을 쬐는 것만으로도 몸에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햇빛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이다. 이러한 경우에는 햇빛에 알레르기가 있어 피부에 반응이 나타나는 것을 뜻한다. 하지만, 햇빛 알레르기에도 종류가 있고 증상의 정도가 모두 다르므로 무조건적으로 햇빛을 피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아래 항목을 통해 햇빛 알레르기 종류 및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햇빛 알레르기 종류 및 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햇빛 알레르기란?

햇빛 알레르기란 태양에서 나오는 햇빛에 의해 피부가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상태를 뜻한다. 특히, 여름철 햇빛이 강할 때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개인마다 알레르기 반응의 정도가 다르다. 또한, 민감한 경우에는 햇빛을 오래 쬐지 못하거나 밖을 나가기가 힘들어지기도 한다.


햇빛 알레르기 종류 및 증상

햇빛 알레르기는 종류가 다양하고 증상이 제각기 다르기도 하다. 먼저 햇빛 알레르기에는 크게 세 종류가 있다. 첫 번째는 다형광발진으로 햇빛에 노출된 이후 피부가 붉게 변하고 부풀어 오르는 듯한 증상을 보인다. 이는 가려움증을 동반하기도 하며 햇빛 알레르기 환자들 사이에서 가장 흔한 증상이다. 두 번째는 일광 두드러기가 있다. 일광 두드러기는 햇빛 알레르기 일종으로 가려움과 뜨거움이 느껴지며 두드러기가 나는 것처럼 피부가 올라오기도 한다. 마지막은 만성 관성 피부염이다. 만성 관성 피부염은 햇빛에 가장 취약한 상태로 햇빛 알레르기 증상이 장시간 오래 지속되는 증상을 나타낸다. 특히, 햇볕을 쬐고 난 뒤 발진이나 가려움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며 야외에서 일을 하는 근로자에게 많이 나타나는 햇빛 알레르기다.



▲햇빛 알레르기 치료 방법(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햇빛 알레르기 치료 방법

햇빛 알레르기는 개개인 상태가 모두 다르므로 햇빛 알레르기 증상을 확인했다면 반드시 전문의에게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더욱이 햇빛 알레르기는 해가 뜨거운 여름에 더욱 증상이 심해지므로 이를 미리 알고 조치를 취해야 한다. 햇빛 알레르기는 개인 체질에 따라 생기기도 하지만 스트레스나 피로감에 의해 생길 수 있으므로 원인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또한, 햇빛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자외선에 민감한 상태이므로 밖을 나갈 때는 자외선을 꼼꼼히 발라 햇빛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야 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