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한포진(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갑작스럽게 손가락과 손바닥에 가려움이 느껴질 때가 있다. 자세히 손을 들여다보면 손바닥과 손가락에 작은 물집이 생긴 것을 볼 수 있다. 이어 상태가 심각해지면 수포가 심해져 진물이 고이기도 한다. 이러한 증상은 손가락에 생기는 한포진이다. 한포진은 손가락과 손바닥 혹은 발바닥에 생기는 습진이다. 손가락 및 손바닥 한포진 증상은 개인마다 다르며 작은 수포가 뭉쳐 있거나 커다란 물집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조기 치료가 중요한 한 포지는 시기를 놓치면 세균 감염이 심해져 흉터가 남을 수 있다. 아래 항목을 통해 손가락에 생기는 습진 한포진의 증상 및 원인을 알아보자.



▲한포진 원인 및 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한포진 원인

손과 발에 생기는 습진, 한포진의 대표적인 원인은 평소 생활 습관과 연관이 있다. 이는 생활 습관에 의해서 생긴 독소가 기준치를 넘어가면서 밖으로 배출되지 않고 열이 있는 손가락에 몰리는 것을 뜻한다. 특히, 한포진은 면역력 상태가 나쁜 경우에 나타나기 쉬우며 평소에 건강 관리를 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손가락과 손바닥 한포진 증상

대표적인 한포진 증상은 손가락 및 손바닥 해당 부위에 가려움을 느낀다. 또한, 물집이 잡힌 부위에 물이 생기며 각질이 벗겨지는 증상이 있다. 한포진에 걸리게 되면 초반에는 작은 물집으로 시작하지만 빠른 치료를 진행하지 않으면 손바닥 전체로 번지기도 한다. 또한, 작았던 물집은 점차 크기가 커지면서 진물이 가득 차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손가라과 손바닥 한포진 치료(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손가락과 손바닥 한포진 치료

한포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먼저 평소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면역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손바닥에서 갑작스럽게 한포진이 발견된 경우 습진약으로 잠시 가라앉힐 수 있다. 하지만, 습진약만으로는 치료가 되지 않기에 반드시 전문의의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손가락과 발가락에 생기는 한포진은 여름철 뜨거운 온도에서 더욱 증상이 심해지므로 가급적 물이나 세제를 손에 묻히는 일이 없도록 조심해야 한다. 또한, 고무장갑을 껴야 하는 경우 목장갑을 착용 후 고무장갑을 사용해 손가락에 습진이 번지거나 표면이 습해 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