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기침과 동시에 전해지는 가슴 통증…폐렴 초기 증상과 발생 원인을 통해 폐렴 의심해 보아야
2019-06-12 09:00:03
강효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강효진 기자]
 

환절기를 거치면서 감기에 걸려 기침을 하는 환자들이 많아졌다. 기침은 감기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일정 시간이 지나면 감기가 저절로 나아 멈추게 된다. 하지만, 기침이 멈추지 않고 지속되는 경우에는 다른 질병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감기와 비슷한 증상으로 오해하는 질병이 있다. 바로 폐에 염증이 생기는 폐렴이다. 폐렴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폐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단순 감기라 생각하여 병원을 찾지 않는 환자들이 다수다. 아래 항목을 통해 폐렴 초기 증상을 알고 현재 상태를 진단해 보자.


 

 

폐렴이란?

폐렴이란 폐에 염증이 난 상태로 미생물 감염이나 면역 질환 등에 의해 생기는 질병이다. 대체로 폐렴은 미생물에 감염이 되어 나타나며 감기와 같은 비슷한 증세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폐렴은 초기 증상이 나타났을 때 빠른 진료를 받아야 하며 지속되는 경우 상태가 심각해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폐렴 초기 증상

폐렴을 알아차릴 수 있는 초기 증상으로는 기침과 가래가 있다. 기침은 감기에 걸렸을 때 뿐 아니라 폐렴에 걸렸을 때도 나타나며 이에 많은 환자들이 감기로 오해하여 병원을 찾지 않는다. 특히, 폐렴에 걸렸을 때 두꺼운 가래가 목에 끼는 경우가 많고 기침을 할 때는 통증이 느껴지거나 숨쉬기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이외에도 폐렴 초기 증상으로는 열이 발생하거나 몸살과 같은 오한이 찾아오기도 한다.


 

 

폐렴 발생 원인

폐렴은 폐에 생기는 염증 상태로 미생물 혹은 세균에 감염이 되어 걸리는 경우가 대다수다. 수많은 세균 중에 폐렴을 발생시키는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폐렴 알균이 있다. 이는 숨을 쉴 때 세균이 폐로 들어가며 폐렴을 발생시키거나 혈관을 타고 감염이 되는 경우가 있다. 이외에도 외상 후에 폐렴이 발생할 수 있는 이는 흡인성 폐렴이라 불리며 물질이 밖에서 들어가 폐렴을 발생시키는 것을 뜻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