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매일 밤 가위눌림에 시달리고 있다면? 가위 눌리는 이유와 가위 안 눌리는 법 알고 수면 상태 진단해보아야
2019-09-23 19:19:03
강효진


▲가위 눌리는 이유 및 안 눌리는 법(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강효진 기자] 밤에 잠들기가 두려운 사람들이 있다. 바로 꿈자리가 사나워 매일 밤 가위에 눌리는 이들이다. 가위는 수면 상태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심하면 불면증을 겪기도 한다. 가위에 눌리는 것은 일종의 수면 장애로 볼 수 있으며 최근에는 이러한 고민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이기도 하다. 특히, 가위에 눌리는 증상은 혼자서는 해결하기 어려워 매일 잠에서 깰 때 고통스러움을 호소하게 된다. 더욱이, 가위의 눌림을 경험하면서 하루를 시작하기에 매일 일정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다. 아래 항목을 통해 가위눌리는 이유와 가위 안 눌리는 법 등을 살펴보자.




▲가위 눌림 원인(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가위눌림이란?

가위에 눌리는 것은 수면 마비 증상을 겪는 것을 뜻한다. 이는 수면 상태와 각성 상태에서 나타나는 특정 현상을 일컫는다. 가위눌림을 겪은 사람들이 호소하는 증상은 대체로 말을 할 수 없고 몸을 움직일 수 없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상태는 뇌의 각성 상태가 불안전하면서 환청과 환각이 동시에 나타나는 것을 뜻한다. 이에 가위눌림을 경험한 사람 중에는 검은 물체와 같은 귀신을 보았다고 호소하는 경우도 많다.




▲가위 눌리는 이유 (사진출처=ⓒ케티이미지뱅크)

가위눌리는 이유?

평소 가위에 눌리는 사람이라면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어 고통받아 왔을 것이다. 특히, 이러한 수면 마비 증상은 개인이 통제할 수 없어 이유를 알기 어렵다. 먼저 가위눌리는 이유로는 렘수면 상태가 중단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렘수면 상태에 들어가게 되면 꿈을 꾸게 되고 논 렘수면 상태에서는 수면을 하게 된다. 하지만, 몸이 렘수면으로 들어갈 때 뇌가 함께 변하지 않는다면 수면마비가 올 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경우 가위에 눌리게 되거나 꿈을 꿔 깊은 수면을 취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가위 안눌리는 법(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가위 안 눌리는 법

매일 밤 가위에 계속 눌린다면 몸이 피곤하고 불면증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에 가위에 자주 눌려 몸이 피곤하다면 수면 상태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먼저 가위눌림이 반복되는 경우 불안 장애가 심해질 수 있어 가위 안 눌리는 법을 알아보고 생활 습관을 바꾸도록 노력해야 한다. 가위눌림은 정신적인 압박감이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태 일 수 있으니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운동, 취미 등 활동에 참여하여 수면 시간에 편안하게 잠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더욱이, 규칙적인 생활을 하면서 건강한 식단으로 소화 시 수면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는 카페인 제품은 오후에 섭취를 줄이는 등 습관을 바꾸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이 좋겠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