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굽어있는 자세에 결국 삐뚤어지는 척추…척추측만증 원인 및 증상과 자가 진단 방법 알아보기
2019-06-11 09:00:03
강효진


▲척추측만증(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강효진 기자]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률이 점차 높아지면서 척추가 틀어지는 척추측만증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척추 측만증은 평소에 올바르지 않은 자세로 생활하면서 점차 척추가 틀어지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척추측만증은 일반적으로는 의자에 오래 앉아 있는 사람에게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최근에는 오랜 시간 일하는 직장인과 공부를 오래 하는 학생 등 누구에게나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척추측만증(척추옆굽음증)은 오랜 시간 잘못된 습관으로 형성되는 경우가 많아 조기 교정이 반듯이 필요하다. 아래 항목을 통해 척추측만증 원인 및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척추측만증 원인(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척추측만증(척추옆굽음증) 원인

척추측만증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평소 생활방식에 있어서 잘못된 자세를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척추측만증은 어린 시절부터 잘못된 자세가 굳어져 척추가 옆으로 휘는 상태를 말한다. 이에 대표적으로는 어깨를 축 늘어뜨린 구부정한 자세나 몸을 한 쪽에 기대거나 짝다리를 짚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더욱이, 장시간 동안 다리를 꼬고 있거나 무거운 가방은 한쪽으로만 매고 드는 습관이 있는 경우 척추측만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척추측만증 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척추측만증 증상

척추측만증은 몇 가지 사항만으로도 자가 진단이 가능하다. 먼저 평소 신고 다니는 신발 중 한 쪽이 급격하게 닳아 있다면 척추측만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또 다른 증상으로는 평소에 허리 통증이 있고 양쪽 어깨에 비대칭 상태가 심각한 경우가 해당한다. 척추측만증은 허리에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며 뒤에서 바라보았을 때 척추가 휘어진 모습을 볼 수 있다. 이외에도 척추 측만증 증상으로는 걸음걸이가 이상하거나 가슴의 위치나 크기가 다른 경우도 하나의 증상으로 볼 수 있다.



▲척추측만증 예방법(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척추측만증 예방법

척추측만증 원인 명확하지 않아 특별한 예방법이 없지만 평소에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굳은 자세를 유지하지 않고 스트레칭으로 몸을 늘리거나 척추의 위치를 바로잡아주어야 한다. 이외에도 하루에 30분 이상 바른 자세로 걷고 수영이나 자전거 타기를 통해서 근육 발달 및 척추 교정에 힘쓰는 것이 좋겠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