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관절염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손가락을 움직일 때마다 불편함을 느낄 때가 있다. 마치 물건을 집을 때나 주먹을 움켜질 때 나타나는 증상이다. 더욱이, 시간이 지나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고 오히려 손가락 마디가 두꺼워진다. 이렇듯 손가락 마디에 불편함이 생긴다면 이는 손가락 관절염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다. 손가락은 다른 신체 부위처럼 뼈와 뼈마디가 이어져 있는 부위로 관절염이 생길 수 있다. 특히,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거나 실수로 다쳐 관절염이 생길 수 있으니 마찬가지로 주의해야 하는 부위다. 아래 항목을 통해 손가락 관절염의 원인 및 증상과 치료 방법을 알아보자.



▲손가락 관절염 원인(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손가락 관절염 원인

손가락을 움직일 때 통증이 나타나면 이는 손가락 관절염일 수 있다. 손가락 관절염의 대표적인 원인은 잘못된 습관일 수 있다. 손가락 관절염에 걸린 환자들 중에 습관적으로 손가락을 구부리거나 접어 딱 소리를 내는 경우가 있다. 이는 손가락 마디 사이를 연결하는 인대를 늘어나게 하고 잦은 자극은 손가락 관절 사이 연골을 상하게 만들 수 있다. 이외에도 손가락 관절염의 원인으로는 노화가 있다. 손가락 관절은 노화가 진행되면서 함께 약해지는데 이에 손가락 관절이 약해서 나타나는 것이다.




▲손가락 관절염 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손가락 관절염 증상

손가락 마디가 굵어지고 통증이 느껴진다면 손가락 관절염 증상을 통해 자가 진단이 가능하다. 먼저 손가락을 접을 때 불편함이나 통증이 느껴지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또한, 손가락 마디 주변에 부종이 일어나지는 않는지 혹은 움직임에 있어서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지 체크해보아야 한다. 손가락 관절염에 걸리게 되면 처음에는 약한 통증이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통증이 심해지기 때문에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전문의에게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손가락 관절염 예방(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손가락 관절염 예방

손가락 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손가락 사용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특히, 손가락에 소리를 내기 위해 무리하게 접어 누르는 듯한 행동은 손가락 관절염에 좋지 않다. 또한, 틈틈이 손가락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손가락 스트레칭을 해 관절 건강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외에도 손가락 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평소에 오메가3가 함유된 음식을 먹어 영양소를 챙기는 것이 좋다. 대표적인 손가락 관절염 예방 음식으로는 고등어, 청어 등등 푸른 생선을 먹어 관리하는 게 좋겠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