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표고버섯·비트·브로콜리 등 성인병 예방을 위해 섭취해야 하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 모음
2019-06-11 09:00:03
강효진

▲고혈압에 좋은 음식(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강효진 기자] 최근 달고 짠 음식과 야식 문화가 생겨나면서 고혈압에 걸리는 젊은 층이 많아지는 추세다. 고혈압은 소리 없는 살인자라고 불리며 그만큼 각종 혈관 질환을 일으키며 생명을 앗아가기도 하다. 실제로 성인 3명 중 1명꼴로 고혈압 환자가 있으며 이에 식습관 및 생활 습관 개선에 대한 필요가 절실한 상황이다. 더욱이, 고혈압을 앓기 시작하면 이전에 습관들을 끊기 어려워 건강을 관리하기가 더욱 힘들다. 하지만, 고혈압은 음식과 생활 개선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질환이다. 아래 항목을 통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함께 알아보자.



▲고혈압에 좋은 음식(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혈압 증상

고혈압은 혈관의 탄력이 떨어지고 이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서 혈압이 증가하는 증상을 말한다. 고혈압은 혈압이 높아진 상태로 다른 성인병과 함께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뇌졸중, 협심증과 같은 발병률이 일반인에 비해 6배가 높다. 이러한 고혈압 증상으로는 잦은 두통이나 수면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이어 평소에 손과 발이 저리거나 몸이 뻐근함을 느끼는 듯한 증상을 느낄 수 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표고버섯(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표고버섯

마고라는 이름을 지닌 표고버섯은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다. 표고버섯은 먼저 소화를 돕고 몸속에 있는 독소를 배출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 이러한 표고버섯의 작용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킨다. 더욱이, 표고버섯은 맛이 좋아 다양한 레시피로 조리가 가능하다.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표고버섯은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며 이에 고혈압을 정상 수치로 되돌리는 데 도움이 된다. 표고버섯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표고버섯이 함유한 레시틴 성분이 대사를 촉진해 동맥경화를 방지하고 혈압을 정상으로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재료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브로콜리(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브로콜리

다이어트의 대표적인 음식 브로콜리는 동시에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다. 브로콜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혈관에 쌓여있는 콜레스테롤을 걸러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혈압은 성인병으로 분류되는데 이는 동맥경화나 고지혈증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브로콜리를 평소에 데쳐 식단으로 먹으면 몸속의 나쁜 콜레스 테로를 제거하고 수치를 조절하여 고혈압 치료에 탁월한 음식이다. 더욱이, 브로콜리는 비타민C와 비타민A가 풍부하여 피부미용에도 좋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비트(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비트

비트는 베타인 성분이 있어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힌다. 먼저 비트는 혈전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혈액순환을 돕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 비트의 베타인 성분은 기름을 녹이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킨다. 더욱이, 고혈압에 좋은 음식인 동시에 간에도 좋은 음식으로 여겨진다. 비트 물은 다른 채소 중에서도 베타인 성분이 가장 풍부하여 혈관을 확장시키고 이에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해주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