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김치찌개 황금레시피(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매일 집에서 먹거나 식당에서 볼 수 있는 흔하디 흔한 메뉴가 있다. 바로 김치만 넣고도 끓일 수 있는 김치찌개다. 김치찌개는 주메뉴인 김치만 있어도 만들 수 있어 조리가 간편하다. 하지만, 이러한 김치찌개 역시 황금 레시피로 끓이게 된다면 평범함 김치찌개에서 벗어날 수 있다. 더욱이, 김치찌개는 누구나 쉽게 만들지만 쉽게 실패하는 레시피 중에 하나기도 하다. 김치찌개는 김치의 신맛만으로는 김치찌개 간을 조절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아래 방송 '집밥 백선생'을 통해 알려진 백종원의 김치찌개 황금 레시피를 함께 알아보자.



▲백종원 김치찌개 황금 레시피(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백종원 김치찌개 황금 레시피 만드는 법

김치찌개 재료: 살뜬 물 600ml, 김치, 고춧가루 1.5스푼, 돼지고기 목살, 다진 마늘 0.5스푼, 된장 1 스푼, 간장 1스푼, 새우젓

① 쌀을 씻고 남은 물을 준비한다.

② 김치찌개에 필요한 고기와 김치를 준비한다. 고기와 김치의 비율은 3:1이 적당하며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준비한다.

③ 쌀뜨물을 끓으면 준비한 돼지고기 목살을 함께 넣어준다.

④ 물이 끓기 시작하면 준비한 된장을 풀어 깊은 맛을 낸다.

⑤ 국물에 뜬 거품을 제거하고 김치를 넣어준다.

⑥ 다진 마늘, 땡초, 파, 고춧가루 등 준비한 재료를 모두 넣는다.

⑦ 국간장을 넣고 김치찌개 간을 맞춘다.

⑧ 마지막으로 새우젓을 이용해 김치찌개 간을 조절하여 완성한다.




▲백종원 김치찌개 황금 레시피 만드는 법(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백종원 김치찌개 황금 레시피 주의사항

김치찌개를 만들 때 쌀뜬물이 없는 경우 일반 물을 사용해서 끓여도 무방하다. 고기와 김치의 비율을 지켜주는 것이 맛을 내는 데 도움이 되지만 개인의 선호하는 양에 따라 추가가 가능하다. 또한, 매콤한 김치찌개를 원한다면 고추와 고춧가루를 추가로 넣어줄 수 있다. 김치찌개를 끓이는 경우 원하는 재료를 추가로 넣어 색다르게 즐길 수 있는다. 일반적으로는 두부를 넣어 두부 김치찌개를 만들거나 양파를 넣어 단맛이 나는 김치찌개를 즐길 수 있다. 백종원 김치찌개에서 목살 대신 차돌박이를 넣어 즐길 수 있으며 팽이 버섯을 넣어 다양한 방법으로 김치찌개를 즐길 수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