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복통과 함께 설사를 한다면 장염 의심해야 ... 장염 증상과 장염 치료법을 소개한다
2019-06-26 11:02:28
허서윤


▲장염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발병한다(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허서윤 기자] 잠염이라 하면 단순히 장의 염증을 일으킨 것을 말한다. 최근 날씨가 급격하게 더워지면서 장염에 걸리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손과 발의 청결을 유지하고 음식이 상하지 않도록 보관에도 신경 쓰는 것이 좋다. 청결하지 못한 상태에서 음식을 먹거나 만지게 될 경우 장염에 걸리기 쉬워 본인의 청결 또한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장염 증상

장염 증상으로는 구토와 설사, 복통을 대표적인 증상으로 꼽을 수 있다. 염증이 주로 소장에 있을 경우 물설사, 복통, 방주위통, 구토 등을 유발할 수 있다. 급성장염의 경우 세균성, 바이러스성, 원인 불분명을 장염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만성장염의 경우 원인이 뚜렷하지 않고 장기간에 걸쳐 설사와 복통, 변통 증의 증상을 동반한다고 알려졌다. 만성장염의 만성 소장염과 만성 대장염으로 나눌 수 있다. 만성 소장염의 경우 설사, 복통, 소화흡수장애를 꼽을 수 있고, 만성 대장염의 경우 설사, 복통, 복부팽만감 등을 꼽을 수 있다.




▲장염은 금식하는 것이 가장 좋다(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장염 치료법

장염에 걸리게 될 경우 금식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법이다. 물 혹은 이온음료 등을 마셔 설사변이 모두 빠져나가도록 유도해야 한다. 설사가 빠져나가면서 장염을 일으킨 바이러스도 빠져나가기 때문에 변을 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설사가 멎으면 소화가 잘되는 채소를 다져 죽을 끓여 먹는 것이 좋다. 자극적이고 딱딱한 음식은 소화가 안 되기 때문에 부드러운 죽을 먹어야 한다. 장염이 심하지 않다면 위 방법을 이용해도 좋지만, 오한, 발열, 구토 등의 증세가 있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항생제 처방 및 여러 약제를 처방받아 먹는 것이 좋다. 이 외 차가운 음식, 기름진 음식,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장염 원인

장염의 원인은 다양하다. 장염은 장을 자극하는 어떤 것이든지 원인이 될 수 있다. 바이러스, 세균, 음식 등 다양한 원인이 존재한다. 일반적인 장염의 경우 과식 혹은 가벼운 바이러스성 장염을 말하는데, 식습관이 가장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매운 음식과 육류를 즐겨 먹는 경우 장염과 변비에 걸리기 쉽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