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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하면 심장마비 위험까지…마그네슘 효능과 음식으로 생활습관 개선해 건강 챙겨야
2019-06-12 09:00:03
강효진


▲마그네슘 효능(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강효진 기자] 음식 섭취를 통해 몸속에 채워지는 마그네슘은 인간의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 마그네슘은 뼈를 건강하게 하고 포도당 대사를 원활하게 작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마그네슘은 평소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통해 섭취가 가능하다. 마그네슘을 섭취하지 않으면 실제로 당뇨병이 발병할 확률이 높고 스트레스에 취약해져 각종 질병에 노출될 수 있다. 또한,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생리통이 나타나기도 하면 만성 두통 및 경련이 일기도 한다. 이렇듯 마그네슘은 몸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평소에 건강한 식단과 함게 마그네슘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 항목을 통해 마그네슘 효능과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함께 알아보자.



▲마그네슘 부족과 부작용(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마그네슘 효능

먼저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우리 몸에는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마그네슘은 혈당을 조절하고 관리에 좋아 몸속 건강을 지킨다. 하지만, 부족한 경우에는 심장병이나, 고혈아 혹은 불면증, 골다공증 등 다양한 병에 노출된다. 더욱이, 마그네슘 섭취가 되지 않아 마그네슘 소모가 많아지면 심장발작을 일으킬 수 있어 특별히 조심해야 한다. 마그네슘은 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 과도하게 소비되고 결핍되는 원인인데 이에 하루 권장량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마그네슘 효능 및 음식(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마그네슘은 건강에 좋은 효능이 풍부하지만 오히려 과하게 되면 설사 증상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반대로 부족한 경우에는 위험에 노출되므로 평소에 음식을 통해 마그네슘을 섭취해 효능이 적당히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어 마그네슘은 칼슘과 함께 상호작용을 하며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다. 또한, 마그네슘은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어 직장인과 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한 성분이다. 이외에도 뼈가 약하거나 중, 노년층에 해당한다면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겠다.




▲마그네슘 음식(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

마그네슘 섭취로 효능을 느끼고 싶다면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마그네슘을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마그네슘 효능이 생기기 위해서는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먹어주는 것이 좋다. 이에 해조류나 견과류를 꾸준히 섭취하고, 평소에 녹색 잎채소로 마그네슘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욱이, 바나나와 우유에도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하루 적당량만 섭취하여도 효능을 볼 수 있다. 반면, 마그네슘은 사소한 습관에 소비가 급격해지는데 평소에 술을 자주 먹는다면 마그네슘 소비를 촉진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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