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외톨이처럼 지내는 아이? 사회성 부족이 의심된다면 아스퍼거증후군 증상 및 진단을 통해 알아봐야
2019-06-12 09:00:03
강효진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강효진 기자] 최근 두뇌 질환으로 알려지면 사회에 충격을 안겨준 증후군이 있다. 이는 정서정 장애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아스퍼거 증후군이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가장 큰 특징은 일반 사람들에 비해 큰 차이는 없지만 표정이 없고 사회적 활동이 적다는 것이다. 이렇듯 누구나 주변에 있을 법한 특징에 의해 아스퍼거 증후군이 알려지자 많은 논란이 있어왔다. 더욱이, 아스퍼거 증후군은 단순히 증상만으로 장애가 있다고 판단할 수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아스퍼거 증후군은 타인과 소통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어린 아이들 및 성인 모두에게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래 항목을 통해 아스퍼거 증후군 및 증상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 및 진단(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스퍼거 증후군이란?

아스퍼거 증후군은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문제를 일으키면서 사회적 기능에 있어 문제가 있는 두뇌 질환이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지능, 언어, 사회성 부분에 있어서 정상적인 아이들과 크게 차이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이는 엄연히 두뇌 질환으로 알려져 있어 아스퍼거 증후군 진단을 받는다면 전문의의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

어린아이들 중에서 아스퍼거 증후군이 있다면 대체로 지능과 언어에 있어서 다른 아이들에 비해 능력이 떨어지지 않는다. 특히, 어린이들의 경우 3세 이전에는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을 알아차리기 어렵고 진단하기가 애매하다. 하지만, 사회성 측면에서 친구를 사귀길 기피하거나 방법을 몰라 어려움을 겪는 아이가 있다면 의심해보는 것이 좋겠다.



▲아스퍼거 증후군 원인 및 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성인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 역시 아동의 경우와 크게 다르지 않다.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사회성 부분이며, 이는 성인이 되어도 타인의 감정을 거의 알아차리지 못하고 순간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듯한 행동을 한다. 이어 아스퍼거 증후군은 타인의 감정을 고려하지 못해 표현이 직설적일 수 있으며 타인이 상처를 받는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기도 한다.


아스퍼거 증후군 원인과 치료 방법

아스퍼거 증후군은 사회성이 부족한 경우이므로 특별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스스로에게 갇혀 친구를 사귀지 못하거나 부정적인 감정에 사로잡혀 우울증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러한 아스퍼거 증후군은 부정적인 자아상을 만들어 자존감이 떨어진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이에 평소에 아동 혹은 성인이 아스퍼거 증후군과 같이 사회성 문제가 있다면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