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심각한 손목 통증…손목 터널 증후군 원인 및 증상을 통해 자가진단과 운동방법 및 치료법까지 총정리
2019-09-23 19:18:55
강효진


▲손목터널 증후군 원인 및 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강효진 기자] 평소에 키보드를 많이 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한 번쯤 통증을 느껴 보았을 것이다. 이는 오랜 시간 키보드를 쓰는 직장인이나 연필을 쥐는 학생들 및 가사 노동을 하는 가정주부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환이다. 손목에 무리가 생겨 통증을 호소하는 이 질환은 손목터널 증후군으로 손목에 나타나는 흔한 압박성 신경병증이다. 손목 터널 증후군은 실제로 많은 현대인이 고통받고 있는 질환으로 최근 스마트폰 사용률이 더욱 높아지면서 증상을 호소하는 청소년 또한 많아졌다. 아래 항목을 통해 손목터널증후군 원인과 증상 및 보호대와 치료법 등을 알아보자.



▲손목터널 증후군 원인(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손목터널 증후군 원인

손목 터널 증후군은 일반적으로 과도한 손목 사용에서 나타나는 질환이다. 손목 터널 증후군에 걸리는 환자들의 공통점은 무리하게 손목에 힘이 들어가는 일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특히 이는 신경이 수근관을 지나갈 때 눌려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직장인, 가정주부 외에도 악기를 연주하는 연주자에게 흔히 나타난다. 또한, 손목터널 증후군 원인으로는 갑작스러운 몸의 변화가 있다. 먼저, 비만이나 임신, 혹은 당뇨병 환자에게 손목 터널 증후군이 흔하게 발병한다.




▲손목터널 증후군 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손목터널 증후군 증상

손목 터널 증후군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대체로 무리한 사용으로 보인다. 손목 터널 증후군 증상으로는 먼저 손목에 약한 통증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시간이 지나 점차 나아질 수 있지만 반복된 사용이 지속되면 손목 터널 증후군 증상은 심화된다. 특히, 엄지손가락이 저리거나 통증에 밤에 나타날 수 있다. 더욱이, 문 손잡이를 돌릴 때 손목 부위에 불편함이 느껴지는 증상이 있다면 이는 손목 터널 증후군 증상으로 볼 수 있다.




▲손목터널 증후군 자가 진단(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손목터널 증후군 자가 진단

손목 터널 증후군 증상이 의심된다면 몇 가지 해당사항을 통해 자가 진단이 가능하다. 먼저 무거운 물건을 들었을 때 손목에 힘이 빠지거나 손목을 구부렸을 때 저린 증상이 심해진다면 손목 터널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다. 이외에도 문 손잡이를 돌리거나 젓가락질을 할 때 손목에 통증이 있고 저리다면 손목 터널 증후군 증상으로 볼 수 있다.



▲손목터널 증후군 치료 방법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손목터널 증후군 치료 방법

손목터널 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심하지 않은 경우 비수술적 방법이 동원된다. 이는 무리한 손목 사용을 줄이고 물리치료를 통해 치료하는 것이다. 또한, 손목 스트레칭과 같은 손목 터널 증후군 운동을 꾸준히 진행해야 한다. 직장인인 경우에는 무리하게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평소에는 보호대를 착용해 손목터널 증후군의 원인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시켜야 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