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매일 아침 속쓰림과 울렁거림이 느껴진다면? 위염 증상 및 원인을 알고 생활습관 개선해야
2019-06-12 09:00:03
강효진


▲위염 증상 및 내시경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강효진 기자] 간혹 소리 쓰린 듯한 느낌을 받을 때가 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물을 마셔보지만 속이 아파 마치 위를 잡아당기는 통증이다. 이러한 증상은 위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위염은 위에 염증이 생기는 상태를 말한다. 최근 서구식 식습관과 달고 짠 음식 문화로 위염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많아지는 추세다. 더욱이, 위에서 나타나는 위염 증상을 쉽게 알아차리기가 어려워 병원을 방문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위염 증상은 나중에 문제가 커질 수 있으니 빠른 시일 내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 항목을 통해 위염 증상 및 원인과 내시경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위염 원인과 만성 위염(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위염 원인

위염의 종류에도 두 가지가 있다. 바로 만성 위염과 급성 위염을 뜻한다. 급성 위염의 경우에는 갑작스러운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많거나 혹은 음주를 자주 하는 경우 갑작스럽게 위에 염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만성 위염의 경우에는 평소에도 위염 증상이 있으며 헬리코박터균에 가염 되었을 수 있다. 또한, 평소에 자극적이고 매운 음식을 먹어 위염으로 발전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위염 증상 및 급성위염(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위염 증상

위염에 걸리는 경우 다양한 통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위염 증상으로는 구토 혹은 트림이 있다. 음식을 먹지도 않았는데 트림이 나오거나 양치질을 할 때 구토를 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평소와 달리 체중이 감소가 되거나 위 부근에 통증이 느껴지는 듯한 증상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은 단순히 위염 증상뿐 아니라 위염에서 발전한 위궤양 증상에도 해당되며 위암을 의심해 볼 수도 있다. 이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반드시 전문의에게 위염 증상을 상담받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로 위염 증상은 위에서 느껴지는 고통을 느끼는 것이 아니다. 위 점막에는 감각이 없어 직접적으로 느끼기는 어렵다.




▲위염 치료 방법(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위염 치료 방법

위염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하다. 위염의 원인은 대체로 스트레스나 식습관에 있으므로 먼저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을 바꾸어야 한다. 또한, 평소에 먹는 식습관을 살펴보고 야식을 줄이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위염 증상의 원인이 되는 흡연과 음주를 줄이거나 금연, 금주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정확한 위 상태 진단을 위해서는 위내시경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급성 위염과 만성 위염을 진단하기 위해 위 내부를 살펴보고 전문의의 소견에 따라 조직 검사를 받아 위암 위험성을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