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식욕부진 , 피로감과 함께 황달을 동반한다면 A 형 간염 증상으로 의심해봐야 ...
2019-06-26 11:02:28
허서윤



▲A형 간염은 황달을 동반한다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허서윤 기자] A형 간염이 전국에 퍼지기 시작하면서 위생에 신경 써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A형 간염은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는 간염의 한 종류로 주로 급성 간염으로 나타난다고 알려졌다. A형 간염은 현재 충청도를 중심으로 수도권까지 빠르게 확산하는 추세로 알려졌다. A형 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A형 간염 예방접종 및 청결에 신경 써야 한다고 말한다.


A형 감염 경로

A형 간염은 혈액을 통해 감염되는 것보다 A형 바이러스를 가진 환자의 타액, 오염된 음식, 믈 등을 통해 감염된다고 알려졌다. A형 감염의 가장 큰 원인은 감염된 환자와의 접촉으로 인한 것이다. A형 감염은 개발도상국 등에서 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려졌지만, 최근 우리나라에서 급격히 퍼지는 양상을 보인다. A형 간염의 직접적인 원인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수혈과 남성동성애자 등에 의해서 발병될 수 있다고 한다. 만약 산모가 A형 간염에 걸렸다면 분만 도중 태아에게 전염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A형 간염 대부분은 입을 통해 감염 되기 때문에 회식 자리에서 잔을 돌려쓰는 것, 음식을 같이 먹는 것 등의 행동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또한 집단생활을 하는 학교, 군대 등에서는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 A형 간염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A형 간염은 황달을 동반한다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A형 간염 증상

초기 A형 간염의 증상은 한눈에 알아보기 쉽지 않다, 초기 A형 간염의 증상은 피로함, 두통, 메스꺼움, 구토 등으로 몸살과 비슷한 형태를 보인다. A형 간염은 발병 전 30일 정도의 잠복 기간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형 간염은 심할 경우 황달과 함께 피로감, 두통, 메스꺼움, 구토, 발열 등을 보인다. A형 간염으로 인해 황달이 생긴 경우 초기 A형 간염 증상은 사라지기 시작한다. 황달의 경우 1주에서 길게는 2~3주까지도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A형 간염 초기 증상이 있고 일주일 정도의 시간이 흐른 뒤부터 황달이 생긴다면 A형 간염을 의심하고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A형 간염 치료 및 예방법

현재까지 A형 간염 치료법은 없다. A형 간염이 걸리기 전 A형 간염 예방주사를 맞아 예방하는 것이 최선책이다. A형 간염의 경우 예방주사를 통해 95% 이상의 예방률을 보이므로 평소 간이 안 좋거나 면역력이 약하다면 꼭 맞는 것이 좋다. 만약 A형 간염에 걸렸을 경우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다. 또한 고단백의 균형 잡힌 식단도 필수다. A형 간염의 경우 3개월 이내로 회복된다고 알려졌지만,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