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머리가 깨질 것 같은 두통과 반복되는 어지러움…조기 치료가 중요한 뇌종양 초기 증상은?
2019-06-12 09:00:03
강효진

▲뇌종양 초기 증상 및 치료방법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강효진 기자] 머리가 어지럽고 구토가 증세가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아마 건강에 문제가 생긴 것을 뜻한다. 이러한 증상은 뇌종양 대표적인 초기 증상으로 빠른 시일 내에 병원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뇌종양 환자의 수가 증가하면서 뇌종양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또한, 스마트폰 사용률이 높아짐과 뇌종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연구가 소개되면서 뇌종양은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질병으로 알려졌다. 뇌종양은 사망률이 높고 다른 곳으로 전이될 수 있어 초기 증상을 알아차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래 항목을 통해 뇌종양 초기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뇌종양 초기 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뇌종양이란?

뇌종양이란 말 그대로 뇌에 생기는 종양을 뜻한다. 뇌종양은 종양이 생기는 부위에 따라 전이 성과 원발성 뇌종양으로 구분된다. 특히, 두개골 안쪽에 생기는 모든 종양을 의미하며 내분비선이나 뇌신경에 생기는 종양을 포함하여 뇌종양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뇌종양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 이미 심각한 상태일 수 있으므로 초기 증상을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뇌종양 초기 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뇌종양 초기 증상

뇌종양 초기 증상으로는 가장 일반적으로 두통이다. 두통은 대표적인 초기 증상으로 종양이 커지면서 두개골 안쪽에 압박이 생기고 두통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에 평소에 극심한 두통이 생긴다면 뇌종양 초기 증상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다. 또한, 뇌종양에 걸리는 경우 초기 증상으로 감각기관이 마비가 되어 미각이 둔해지는 변화가 나타난다. 이에 평소에 입맛이 변했거나 음식 맛을 잘 느끼지 못한다면 뇌종양 초기 증상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뇌종양 초기 증상으로는 표정이 굳어지는 듯한 증상이 있을 수 있다. 이는 뇌에 생긴 종양에 의해 근육을 조절하는 부분에 문제가 생겨 원하는 대로 표정 짓기가 어렵게 되는 것이다. 이는 뇌종양 초기 증상에 해당하니 병원에서 정확한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뇌종양 원인 및 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뇌종양 원인

뇌조직에서 종양이 발생하는 뇌종양은 현재까지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다. 이에 악성종양과 양성 종양으로 나뉠 수 있으며 치료 시기에 따라 완치가 될 수 있다. 뇌종양의 원인은 염색체 이상, 혹은 음주 및 흡연이나 발암물질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만 있는 상황이다. 뇌종양은 종양의 진행 상태에 따라 증상이 다르고 치료 기간이 달라질 수 있다. 이에 심하게는 집중력이나 기억력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운동기능이 소실되어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는 듯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