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약 또는 독이 될 수도 있는 스테로이드 , 스테로이드 부작용 , 스테로이드 약물 오남용 심각
2019-06-26 11:02:28
허서윤

[리서치페이퍼=허서윤 기자]



▲스테로이드는 올바르게 사용하면 이로운 약물이다(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스테로이드는 치료를 목적으로 매우 다양한 곳이 쓰인다. 스테로이드를 약물로 사용하는 것을 스테로이드제라고 하는데 다양한 부위에 다양한 방법으로 쓰인다. 스테로이드 효과로는 항염효과, 면역억제효과 등을 꼽을 수 있다, 최근 운동업계의 스테로이드 오남용이 크게 화제가 된 적이 있다. 스테로이드제 주사를 맞거나, 알약으로 복용할 경우 운동 수행 능력이 높아져 근육의 성장이 빠르게 된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일부 운동업계에 종사하는 이들이 스테로이드를 남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화제가 됐다. 바르게 사용하면 이로운 스테로이드, 과연 스테로이드 부작용과, 스테로이드 효과는 무엇일까?


스테로이드 효과 및 사용법

스테로이드는 다양한 질병에 치료제로 사용된다. 스테로이드 효과는 항염효과 와 면역억제효과를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스테로이는 관절염 피부질환 알레르기 내분비 장애 등 넓게 사용된다고 알려졌다. 스테로이드는 염증질환 및 면역질환 등에 효과를 보인다고 아려졌는데, 관절염 혹은 염증이 있는 부위에 스테로이드제 주사를 맞을경우 통증, 열감, 부종 등이 사라진다고 알려졌다. 스테로이드는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사용되는 약물로 남성의 성기능 저하, 정자 감소 등의 남성호르몬 부족으로 오는 질환에 효과를 보인다. 여성의 경우 난소 기능 저하, 불규칙 월경 및 무월경 등의 여성호르몬 관련 질환에 효과를 보인다.




▲스테로이드는 오남용은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스테로이드 오남용

스테로이드 오남용으로는 단기간에 근육질의 몸매를 만들기 위해 운동업계에서 비밀리에 사용되는 것이 대표적인 스테로이드 오남용으로 꼽을 수 있다, 비밀스럽게 유통되던 스테로이드는 최근에는 일반인에게도 쉽게 거래될 만큼 광범위하게 퍼져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스테로이드를 투약하면서 운동할 경우 쉽고 빠르게, 더 큰 근육을 만들 수 있어 위험을 무릅쓰고 사용한다고 알려졌다. 한번 사용하면 끊기 어려워 마약이라 불리는 스테로이드 오남용은 성기능 상실 혹은 성기능 장애, 심하면 죽음으로까지 이어지는 매우 심각한 부작용을 초례 한다.


스테로이드 부작용

스테로이드는 수칙을 잘 지켜 사용하면 이로운 약물이지만, 오남용 시 매우 치명적인 부작용을 일으킨다. 스테로이드를 장기 투여했다면 갑자기 끊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쇼크사로 이어질 수 있어 서서히 감량하는 등 전문의의 지시하에 끊는 것이 좋다. 또한 스테로이드는 공격반응, 망상, 성기능장애, 성기능상실, 여드름, 조현병 등의 정신질환과 함께 각종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 심한 경우 심장마비로 죽기도 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