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근육증강제로 알려진 스테로이드…발기부전·여유증 등 남용 시 나타나는 스테로이드 부작용
2019-06-12 09:00:03
강효진

▲스테로이드 주사 및 효과(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강효진 기자] 운동을 시작하기 전 자신도 모르게 멋진 몸을 가진 사람들의 사진을 찾아본다. 이어 몸이 좋아지는 모습을 상상하며 운동을 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오랜 시간이 지나도 마치 포토샵처럼 그어놓은 식스팩과 두터운 팔뚝이 생길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물론 튼튼한 몸은 노력에 의해서 만들어지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또한 존재한다. 바로 스테로이드라는 남성 호르몬 약물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는 더욱 강한 힘을 낼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약물로 짧은 시간 안에 운동량을 증폭시키고 힘을 갖게 한다. 최근 이러한 스테로이드 부작용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아래 항목을 통해 스테로이드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스테로이드 부작용 폭로(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스테로이드란?

최근 헬스 트레이너들의 SNS 상에서 스테로이드 투여 사실을 공개하면서 화제가 됐다. 스테로이드가 몸을 만들기에는 더할 나위 없이 좋지만 부작용이 뒤따른다는 것이다. 이러한 스테로이드는 근력을 강화하고 단백질 합성을 도와 더욱 강한 힘을 갖게 한다. 이에 남성 호르몬제 혹은 근육 증강제라 불리며 탄탄한 몸을 원하는 남성들이 많이 사용해왔다. 더욱이, 스테로이드는 효과가 좋아 단시간에 엄청난 양의 운동을 할 수 있고 근육이 두드러지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이어 공식 운동선수가 아닌 경우 암암리에 스테로이드 유통 및 투여가 이루어진다고 알려졌다.



▲스테로이드 부작용 및 효과(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스테로이드 부작용

스테로이드는 운동을 하는 남성들의 보조제 역할을 하며 근육증강제로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스테로이드는 남용하게 되는 경우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먼저 스테로이드 부작용 증상으로는 불임이나 가슴이 커지는 여유증이 나타날 수 있다. 반면 여성들 역시 탄탄한 몸을 만들기 위해 스테로이드를 복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수염이 나거나 체모가 자라는 등 부작용이 뒤따를 수 있다. 이외에도 스테로이드 부작용으로는 여드름, 당뇨병, 심근경색 등 근육을 키우기 위해 남용한다면 스테로이드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진다.



▲스테로이드 부작용(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스테로이드 치료

스테로이드의 이러한 부작용 사실이 밝혀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스테로이드를 기피하는 현상이 있다. 하지만, 이는 남용하게 되는 경우 발생하는 부작용이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더욱이, 스테로이드를 처방에 따라 사용하게 되는 경우 부작용이 날 확률은 적어진다. 또한, 스테로이드 연고는 아토피 환자들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치료 약이다. 이러한 성분은 피부를 가라앉게 만들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에 맞춰 사용하면 되고 부작용이 나타나면 즉시 중단해야 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