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숨이 가빠지고 어지럼증이 느껴진다면…공황장애 증상 및 원인과 치료법 알고 대처하기
2019-05-31 13:47:16
강효진

▲공황장애 원인 및 증상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강효진 기자] 간혹 티비를 보다 보면 공황장애와 관련된 이야기를 쉽게 볼 수 있다. 특히, 연예인들이 자주 걸리는 불안장애 중 하나로 최근 점차 공황장애를 호소하는 환자들이 많아지는 추세다. 공황장애는 단순히 불안감에 떠는 증상과는 다르다. 공황장애는 치료를 하지 않으면 점차 불안해지기 때문에 실신을 할 수 있고 발작을 일으킬 수 있어 평소에 관리가 필요하다. 공황 장애는 더욱이 갑자기 엄습하는 불안감이 주 증상이기 때문에 공황장애 증상을 경험한다면 고민하지 않고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겠다.



▲공황장애 원인 및 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공황장애 원인

공황장애의 원인에는 생물학적 원인과 사회적 원인 등이 있다. 공황장애는 유전적인 요인을 무시할 수 없으며 가족력이 있다면 발병률이 훨씬 높다. 대체로 가족들 중에 공황장애가 있던 경유 4~8배 확률로 공황장애 발병률이 높다. 또한, 정신적 혹은 사회적 문제가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는 성격이 너무 내성적인 경우나 완벽주의자인 경우에는 공황장애 발병률이 높다. 이러한 사회적 원인은 한국 사회에서 높은 더욱 발병률을 높이는데 이는 경쟁 사회일뿐더러 사회적으로 압박감이 높아져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공황장애 증상 및 원인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가 발병하는 경우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먼저, 문득 감각이 제대로 느껴지지 않는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고 현기증이 나거나 어지러움을 호소한다. 또한, 자신이 바라는 목표나 죽음에 대해 자주 생각하고 사람이 많은 곳에서 몸이 자주 떨리거나 숨쉬기가 힘든 증상이 있다. 이외에도 평소에도 불안정하여 구토할 것 같은 느낌을 받는 경우가 모두 공황장애 증상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공황장애는 단순히 천천히 증상이 오는 것이 아닌 갑작스럽게 발작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증상이 생기기 시작하면 10분 안에 상태가 심각해질 수 있으므로 공황장애 초기 증상을 겪어보았다면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한다.




▲공황장애 치료법 및 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공황장애 치료법

공황장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이 중요하다. 또한, 우울감에 빠지게 되거나 압박감을 받는 주변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좋고, 술은 되도록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공황장애를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약물 치료가 있다. 이는 항불안 제 약물을 투여해 심신 안정을 되찾는 것이다. 또한, 인지 행동 치료를 통해 실제 발작이 일어나기 전 극심한 불안감을 해소하는 방법으로 볼 수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