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점점 좁아지는 시야에 답답함을 느낀다면? 조기 치료가 중요한 만성 녹내장 증상 및 원인
2019-06-12 09:00:03
강효진

▲녹내장 말기 및 수술(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강효진 기자] 눈앞에 보이는 시야가 답답함이 느껴질 때가 있다. 마치 시야가 좁아진 듯한 느낌이 들며 좌우로 고개를 돌려보기도 하고 눈동자를 굴리기도 한다. 이는 단순히 눈병이나 비문증을 생각할 수 있지만 크게는 녹내장 증상일 수 있다. 최근 시신경 손상으로 인해 녹내장 환자가 늘어나는 추세다. 이러한 녹내장은 초기 증상으로 시야에 답답함을 느끼는데 쉽게 알아차리기 어렵다. 이에 시간이 오래 지나 치료시기를 놓치면 녹내장은 더욱 심각해져 시력을 상실할 수 있다. 아래 항목을 통해 녹내장 증상 및 원인을 알아보자.




▲녹내장 증상과 안압(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녹내장이란

녹내장이란 눈이 비치는 시각을 전달하는 시신경에 손상이 생기는 질환이다. 녹내장은 일반적으로 안압 상승으로 인해서 시신경에 손상이 생기는 형태인데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눈에 이상이 생기기도 한다. 녹내장은 한 번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점차 상태가 심각해지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중요한 질환이다. 치료를 받지 않게 되면 계속된 시신경 손상으로 시력까지 잃을 수 있다.




▲녹내장 원인 및 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녹내장 원인

녹내장은 일반적으로 중년층에서 많이 발생한다. 이어 안압 상승이 녹내장의 주요 원인이 되는 데 눈에 압력을 높아져 시신경이 눌려서 손상이 되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상태는 혈액이 원활하게 지나가지 못해 신경 섬유층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정산적인 안압 수치에서도 시신경 손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는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또한, 녹내장 발생률이 높은 인자가 있다. 평균적으로 안구 외상이 있는 경우에 녹내장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당뇨병이나 고혈압을 앓고 있는 경우 녹내장 발생률이 높을 수 있다. 더욱이, 편두통이 있거나 고도근시 등이 녹내장 원인이 될 수 있다.



▲녹내장 증상 및 원인(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녹내장 증상

녹내장은 시신경 손상으로 시야가 좁아지는 질환이다. 이에 녹내장은 두 가지로 분류가 가능하다. 먼저 급성과 만성이 있으며 급성 녹내장은 안압이 높아져 갑작스러운 시력감소나 충혈 등 증상이 나타난다. 반면, 만성 녹내장의 경우 금성 녹내장과 달리 천천히 시신경이 손상되므로 평소에는 시야가 좁아지는 녹내장 증상을 느끼지 못하다가 갑작스럽게 답답해진 시야에 주변 사물 및 사람에게 부딪히는 증상이 나타난다. 만성 녹내장 증상은 변화가 크지 않아 쉽게 알아차리기 어렵고 이에 녹내장을 인지하지 못하고 말기에 다 되어 병원을 찾는 이들이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