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식은땀 , 흥분 , 두통 , 감정기복 등의 여러 증상을 동반하는 여성 갱년기 증상 ,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갱년기 이겨내는 법 공개
2019-06-26 11:02:16
허서윤



▲여성의 갱년기는 다양한 증상을 동반한다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허서윤 기자] 여성의 갱년기는 폐경기로도 불리며, 다양한 증상을 동반한다고 알려졌다. 보통 45~55세에 나타난다고 알려진 갱년기는 최근 수명 연장으로 갱년기도 조금은 늦어지는 추세를 보인다고 알려졌다. 갱년기가 나타나는 시기는 개인차가 있다, 여성의 분만 횟수, 체질 등 개인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갱년기는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의 증상부터 가벼운 증상까지 매우 다양한 증상을 보인다. 개인마다 갱년기의 증상은 달리 나타나지만, 열감과 감정기복은 대부분의 갱년기 여성에게 찾아볼 수 있는 증상이다.


갱년기 증상은?

갱년기는 개인마다 다양한 증상을 보인다. 갱년기 증상 중 가장 흔하게 발견되는 것은 열감과 감정기복을 꼽을 수 있다. 갱년기가 나타나기 전은 월경의 양이 줄거나, 불규칙해지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호르몬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 갱년기는 비만이 될 위험이 커지며, 혈압변화, 정신장애, 수면장애, 식이장애, 흥분, 감정기복 등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다. 특히 갱년기는 개인차가 심해 같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갱년기를 겪는 여성 중 반 이상은 우울감과 감정기복, 열감 등의 증상을 경험한 것으로 알려졌다. 갱년기 증상이 심한 경우 호르몬 치료가 필요하며, 갱년기는 꽤 오랜 시간 지속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성의 갱년기는 다양한 증상을 동반한다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갱년기에 좋은음식은?

갱년기에 좋은음식 하면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석류다, 석류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으로 알려졌다. 석류에 포함된 에스트로겐은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석류에 포함된 에스트로겐은 칡에도 풍부하게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칡에 포함된 에스트로겐은 석류에 비해 600배 많다고 알려져 갱년기 여성들 사이에서 자주 찾은 음식이 됐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된 콩도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 이러한 식품을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 여성호르몬 보조제를 먹는 것도 방법이다.


갱년기 치료법은?

갱년기를 겪고 있는 여성 중 꽤 많은 수의 여성이 갱년기 증상으로 인해 치료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갱년기 치료법은 호르몬제를 사용하는 치료로 개인에 따라 치료 방법에 차이가 있다. 갱년기는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 정확한 검진결과를 바탕으로 치료에 들어가야 한다. 또한 갱년기 치료를 시작하게 되면 갱년기 증상이 자연스럽게 사라지거나 완화하는 양상을 보인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