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흉통과 속쓰림은 역류성식도염 신호일 수도... 위산 역류로 발생하는 역류성식도염 증상
등록일 : 2019-06-03 14:20 | 최종 승인 : 2019-06-03 14:20
허서윤

[리서치페이퍼=허서윤 기자]

▲속쓰림과 흉통을 동반하는 역류성식도염 증상(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최근 들어 잦아진 흉통과 속쓰림은 역류성식도염 증상일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은 위 속의 위액과 음식물 등이 식도로 역류해 염증을 일으킨 질환을 말한다. 식도에 생긴 염증으로 인해 흉통과 속쓰림 증상을 동반한다. 입에서 위까지 이어진 식도는 음식물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역류성식도염으로 식도에 염증이 생긴다면 여러 불편감을 호소할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 원인

역류성식도염이란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넘어와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한다. 식도 아래 위치한 식도 괄약근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위액과 음식물 등 위 속 내용물이 올라오게 된다. 이렇게 역류한 음식물로 인해 식도에 염증이 생기게 된다. 역류성식도염은 한가지의 원인을 발생한다고 말할 수 없다. 잦은 음주, 자극적인 음식, 커피, 기름진음식으로 인해 발병할 수 있으며, 때때로는 스트레스를 원인으로 발병할 수 있다. 또한 역류성식도염은 복용하는 약물로 인해서도 발병할 수 있다고 한다. 역류성식도염이 악화하면 식도 점막에 궤양과 출혈을 일으킬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은 궤양성식도염으로 번질 수 있어 초기에 치료가 중요하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난다(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역류성식도염 증상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매우 뚜렷하다. 역류성식도염에 걸린 경우 지속되는 흉통과 속쓰림을 꼽을 수 있다. 또한 위에서 신물이 계속 올라오는 듯한 느낌과 함께 잦은 트림을 증상으로 꼽는다. 역류성식도염은 마름 기침을 동반할 수 있고, 목구멍에 이물감이 있고 답답한 느낌이 특징이다.


역류성식도염 치료법

역류성식도염은 초기에 식단관리 및 생활 습관 교정 등으로 충분히 고칠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이 오랜 기간 지속되면 식도 궤양, 출혈로 번질 수 있어 초기에 잡는 것이 중요하다. 역류성식도염은 기름진음식, 자극적인음식, 커피, 술, 담배는 피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음식은 식도의 염증을 더욱 악화시키기 때문에 역류성식도염 치료 중에는 피해야 한다. 또한 식사 후 바로 눕는 행동은 위 속 내용물을 역류시킬 수 있어 금해야 하는 행동이다. 역류성식도염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역류성식도염 검사는 식도 산도 검사와 위내시경 검사로 진단할 수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