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후천적 면역 결핍증이라 불리는 '에이즈'…에이즈 초기 증상과 감염 원인 등 알아보기
등록일 : 2019-06-03 14:21 | 최종 승인 : 2019-06-03 14:21
강효진

[리서치페이퍼=강효진 기자]

▲에이즈 초기 증상 및 치료 방법(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작년 한 해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가 흥행하면서 머큐리의 음악이 많은 관심을 받았다. 더욱이, 머큐리의 삶에 대해 다양한 영상들이 제작되면서 음악뿐 아닌 그의 삶이 비치기도 했다. 해당 영화 속 주인공인 머큐리가 다시 회자되면서 사람들 사이에 화제를 모은 질병이 있다. 바로 걸리면 면역력이 떨어져 생명이 위험할 수 있는 에이즈다. 에이즈는 일반적으로 사람들 사이에 죽는 병으로 인식되고 있다. 더욱이, 성병으로만 알려져 있어 에이즈에 대한 질병은 많은 이들에 거부감을 준다. 아래 항목을 통해 에이즈란 어떠한 질병인지 어떤 원인 및 초기 증상이 있는지 알아보자.



▲에이즈 감염 원인 및 초기 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에이즈(AIDS)란?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 주인공 프레디 머큐리가 걸린 질병인 에이즈는 후천성 면역 결핍 증후군이라 불리는 질병이다. 이는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닌 이후 후천적으로 바이러스에 감염돼 걸리는 질병이다. 이렇듯 에이즈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질병으로 가벼운 감기에도 에이즈 환자들에게는 매우 치명적일 수 있다.



▲에이즈 초기 증상 및 감염 원인(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에이즈(AIDS) 원인

에이즈의 감염은 대부분 HIV 바이러스로 이루어진다. 이는 다양한 이유로 걸려 에이즈로 발전하게 되는 것인데, 대부분 에이즈의 감염 원인은 성 접촉이 압도적으로 높다. 이는 에이즈에 걸린 타인과 함께 성접촉이 있어 걸리게 되는 것이다. 이외에도 에이즈는 수혈에 의해서 감염이 될 수 있으며 동시에 주삿바늘에도 감염이 된다. 또한, 에이즈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는 동성 간에 비율이 높았으며, 이는 동성 연인 사이에 성관계로 인해 상처가 생겨 쉽게 바이러스가 전염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에이즈 초기 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에이즈(AIDS) 초기 증상

에이즈 역시 걸리게 되면 초기 증상이 있다. 하지만, 눈에 띄지 않는 증상이므로 많은 환자들이 자신이 에이즈 초기 증상을 보인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다. 에이즈에 걸리게 되면 대표적인 초기 증상으로는 감기 증상이 있다. 몸에서 열이 나거나 신체 부위 중 접는 부분에 위치한 림프샘(림프절)이 부어오르기 시작한다. 이후 특별한 에이즈 초기 증상이 있다기보다는 체중이 감소하거나 입맛이 없는 등 면역력 결핍 상태가 나타난다. 이외에도 에이즈 초기 증상으로는 지루성 피부염이나 몸에 붉은 반점이 나타날 수 있다. 에이즈 초기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 창피함에 치료를 받지 않고 면역력이 떨어지게 된다면 작은 질병에도 목숨을 잃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