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긴장할 때마다 배가 아프다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과 원인을 알고 음식 조절 및 치료를 시작해야
2019-06-04 09:38:06
강효진


▲과민성 대장 증후군 치료 및 증상과 원인(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툭하면 속이 더부룩하고 화장실을 반복적으로 다녀와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 마치 배탈인 듯하지만 자주 일어나는 탓에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이러한 증상은 단순 배탈보다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일 수 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대장이 예민해 설사와 복통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더욱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음식뿐만 아니라 상황에도 반응하는 데 긴장을 하게 되면 화장실이 가고 싶어지는 것이다. 이에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이 있다면 원인과 치료법을 제대로 알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 항목을 통해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 및 음식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자.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및 원인(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과민성대장 증후군이란?

과민성대장 증후군은 특정 질환이 아닌 스트레스를 받고 복통이 있거나 조금만 자극적인 음식을 먹어도 설사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과민성대장 증후군은 말 그대로 장이 민감해 나타나는 증상으로 대부분이 가스형과 더불어 만성 형태를 보이고 있으며 가끔 나타나는 설사와 복통은 과민성대장 증후군이 아닌 경우가 많다. 더욱이, 과민성대장 증후군은 증상이 비슷해 종종 대장암으로 오해를 받는다. 하지만, 과민성대장 증후군은 대장암과는 달리 젊은 나이에 걸릴 수 있으며 체중 감소는 나타나지 않으므로 의심이 된다면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및 유산균(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 및 증상

과민성대장 증후군은 다양한 원인과 증상이 있다. 먼저 설사와 복통, 가스형이 주된 증상이다. 음식을 먹고 난 뒤 화장실을 다녀오고 나서도 개운하지 않아 다시 가게 되는 상황이 많다. 또한, 긴장하게 되는 경우 장에서 반응이 느껴져 반드시 화장실을 들르는 습관이 생기기도 한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생활습관이나 정신적인 스트레스 혹은 장염 등을 원인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므로 과민성대장 증후군에 걸렸다면 평소에 원인이 될만한 요인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음식 및 약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과민성대장증후군 음식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대체로 음식을 먹고 난 뒤 복통이나 설사하게 되는 증상이 있다. 이러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장 속에 건강 상태를 고려해 음식을 조절하고 증상을 살펴보아야 한다. 과민성대장 증후군에 좋은 음식으로는 채소와 과일이 있다. 또한, 평소 과민성대장 증후군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유제품을 줄이는 것이 좋으며 술과 카페인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전문의가 처방한 약을 꼭 챙기고 음식을 가려 먹는 것이 중요하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