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숨이 멎을 것 같은 불안감에 대인기피증까지…공황장애 초기 증상과 자가 진단 테스트로 정신 건강 챙기기
2019-06-12 09:00:03
강효진

[리서치페이퍼=강효진 기자]

▲공황장애 증상 및 원인(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무런 위험 요소가 없는데도 급격하게 불안감이 느껴질 때가 있다. 마치 무슨 일이 일어날 것만 같은 불안감과 함께 숨쉬기가 어려워진다. 이는 단순 스트레스가 아닌 공황장애 초기 증상일 수 있다. 공황장애는 최근 많은 연예인들 사이에서 발생하면서 압박감에 의해 나타나는 질환이다. 공황장애는 단순히 당황하고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 아닌 심각해지면 실신할 수도 있어 일상생활 유지가 불가능해지기도 한다. 이에 공황장애 초기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증상과 원인을 살펴보고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 항목을 통해 공황장애 증상 및 자가진단법에 대해 알아보자.



▲공황장애 초기 증상 및 자가진단 테스트(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공황장애란?

갑작스러운 불안감에 휩싸여 공황장애 발작 증상이 일어나며 다양한 신체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공황장애는 현대인의 질병이라 불리며 경쟁 사회 속에서 나타나는 압박감과 타인에 대한 불편함에 의해 최근 환자 수가 급증하고 있다.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질병이며 공황장애는 단순히 한 가지 이유에서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이에 정신적, 신체적 치료가 동반되어야 하는 질병이다.




▲공황장애 초기 증상 및 자가진단(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공황장애 초기 증상

대표적인 공황장애 증상으로는 두려움과 불안함이 있다. 딱히 위험 요소가 주변에 없는데 스스로 불안감을 느끼면서 공황장애 발작 증상을 일으키는 것이다. 이에 심하면 어지러움이 동반되고 호흡곤란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공황장애를 앓고 있는 경우 불면증으로 인해 체력이 감소되고 스트레스가 증가해 점차 초기 증상이 심해지기도 한다. 이어 공황장애가 심해지면 심리적인 문제로 발전해 대인 기피증이 생길 수도 있으며 이에 사회적으로 스스로를 격리 시키기도 한다.



▲공화장애 초기 증상 및 원인(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공황장애 원인

공황장애 대표적인 원인으로 꼽히는 요소는 단연 스트레스다. 스트레스는 특정 상황에서 개인이 느끼는 불안한 감정을 말한다. 스트레스는 직장, 학교, 이별, 가족 등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으며 개인 대처 능력에 따라 증상이 달라진다. 더욱이, 현대에는 경쟁, 이상, 경제적 이유로 스트레스를 받아 공황장애를 경험하기도 한다. 또한, 공황장애의 원인인 스트레스는 코르티졸이라는 호르몬을 발생시키는데 이는 신경계와 전반적 신체에 영향을 끼쳐 일상생활을 힘들게 한다.


▲공황장애 증상 및 자가진단과 예방법(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공황장애 증상 및 자가 진단과 예방법

다음과 같은 공황장애 초기 증상이 있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먼저, 현기증이 심하거나 숨쉬기 곤란한 상황을 종종 맞닥뜨린다. 또한, 진땀이 많이 나거나 얼굴이 화끈거리고 심장이 빨리 뛰는 상황이 갑작스럽게 생긴다. 이어 심리적인 상황으로는 막연함 공포감이 생기거나 스스로의 감정을 통제하지 못해 질식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이에 자가 진단 테스트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다면 이를 미리 알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