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여름철 콩국수·비빔밥과 곁들이면 안성맞춤 가정식 반찬! 열무김치 담그는 법 레시피 정리
2019-06-04 11:25:38
강효진


▲열무김치 만드는 법(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름 하면 떠오르는 시원한 반찬이 있다. 각종 음식과 잘 어울려 여름의 더위를 한 방에 날릴 수 있는 열무김치다. 열무김치는 씹는 맛이 좋고 국물이 시원해 비빔밥이나 고기와 함께 먹어도 잘 어울리는 가정식 반찬이다. 하지만, 김치는 만드는 과정이 복잡하고 맛을 내기 어려워 반드시 조리법 레시피를 찾아 따라 하는 것이 좋다. 여름 내내 먹는 가정식 반찬인 열무김치는 한 번 만들어 놓으면 오랜 기간 먹을 수 있고 특히, 여름 나기 음식으로는 제격이니 아래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 법을 따라 이번 기회에 만들어보자.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 법(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열무김치 담그는 법

열무김치 레시피 재료: 열무, 쪽파, 양파, 청양 홍고추, 굵은소금, 생강, 마늘, 설탕, 매실청, 까나리액젓, 고춧가루, 새우젓, 찹쌀 풀 혹은 감자풀

① 먼저 열무김치 담드는 법을 시작하기 전에 열무를 손질한다. 뿌리는 자르고 시든 잎은 모두 자른다.

② 열무김치 담그는 법에 필요한 감자풀 혹은 찹쌀 풀을 준비한다. 감자풀은 감자를 깎아 갈아준다. 이어 물과 함께 넣어 약불에 끓여준다.

③ 블렌더를 이용해 고추와 마늘, 생강, 그리고 물을 넣고 갈아준다. 양파와 쪽파 및 홍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준비한다.

④ 물에 씻은 열무에 썰어둔 야채와 감자풀을 넣는다. 믹서기로 갈아준 고추와 마늘, 생강도 함께 넣는다.

⑤ 열무김치 담그는 방법의 핵심인 양념장을 만든다. 먼저, 물 800ml에 까나리액젓 3 큰 술과 새우젓 1 큰 술을 넣고 섞는다.

⑥ 이어 굵은소금 2 큰 술과 매실청 2 큰 술, 설탕 2 큰 술을 넣고 고춧가루를 6.5 큰 술 넣어 섞어준다.

⑦ 마지막으로 준비해둔 열무에 열무김치 양념을 넣고 버무려 열무김치를 완성한다.



▲열무김치 담그는 법(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열무김치 담그는 법 주의 사항

열무김치는 개인의 입맛에 따라 양념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열무김치의 국물을 원한다면 물과 양념의 비율을 높여주면 된다. 또한, 야채를 많이 넣어 풍성하게 즐길 수 있고 양념장을 만드는 야채를 믹서기에 갈지 않아도 괜찮다. 열무김치는 먹을 만큼만 덜어 냉장보관하고 나머지는 김치 전용 냉장고에 담아 보관하면 오래도록 먹을 수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