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자려고 눈을 감으면 느껴지는 불쾌감…하지 불안 증후군 증상 및 원인은? 치료 방법은?
2019-06-12 09:00:03
강효진
▲하지 불안 증후군 치료와 철분 약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가끔 다리에 불안함이 느껴지면서 불편함을 호소할 때가 있다. 이는 다리에 이상한 감각 증상이 나타나 갑자기 다리를 움직여야 하는 충동을 느끼는 하지 불안 증후군 증상일 수 있다. 더욱이, 이러한 증상은 저녁 혹은 밤에 나타나 수면을 방해해 불면증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하지 불안 증후군은 하체에만 나타나는 증상으로 움직이지 않을 때는 불쾌감이 느껴지지만 움직이고 있는 동안에는 쉽게 느끼지 못한다. 이러한 불편함은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아래 항목을 통해하지 불안 증후군 원인 및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하지 불안 증후군 원인 및 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하지 불안 증후군 원인

[리서치페이퍼=강효진 기자] 하체에 불안한 불쾌감이 느껴져 움직일 수밖에 없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하지 불안 증후군이라고 한다. 하지 불안 증후군은 밤에 주로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하지 불안 증후군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만, 많은 연구자들은 하지 불안 증후군의 원인이 뇌의 도파민과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더욱이,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하지 불안 증후군 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하지 불안 증후군 증상

하지 불안 증후군 증상을 경험해 봤다면 가장 크게는 불쾌감을 표현할 것이다. 하지 불안 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은 이유 없이 하체에 느껴지는 불편함과 불쾌감이다. 이에 다리를 만지거나 갑자기 움직여야 하는 충동적인 증상이 나타난다. 더욱이, 하지 불안 증후군 증상은 저녁 시간에 주로 나타나고 다리를 떨어 이를 방지하는 환자들도 적지 않다. 특히, 하지 불안 증후군은 수면 시간에도 쉽게 발생하기 때문에 잠에서 깨는 경우도 있다. 이에 수면 장애를 겪기도 하고 피로감을 호소하기도 한다.

▲하지 불안 증후군 치료 방법 및 자가 진단(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하지 불안 증후군 치료 방법 및 자가 진단

하지 불안 증후군이 의심된다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먼저 갑작스럽게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충동이 느껴질 때가 있는지다. 이는 아무런 자극이 없는데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느낌이 드는 것을 말한다. 더욱이, 다리를 움직이지 않는 쉬는 상태에서 증상이 나타나는지 확인해야 한다. 더욱이, 하지 불안 증후군 증상으로 인해 수면에 문제가 있는지 등 몇 가지 증상이 확인이 되었다면 이는 하지 불안 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겠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