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페루에서 나는 산삼? 레드 마카의 진짜 효능과 알려지지 않은 부작용…건강하게 먹는 법과 복용법은?
등록일 : 2019-06-11 11:19 | 최종 승인 : 2019-06-11 11:19
강효진
▲건강식품 추천 레드 마카 효능 및 부작용과 먹는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강효진 기자] 최근 각광받는 건강식품이 있다. 페루에서 나는 산삼이라 불리는 마카다. 마카는 페루에서 나는 뿌리 식물로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인기를 끌고 있다. 마카는 여러가지 색을 가진 뿌리 식물로 노란색, 보라색, 검은색을 갖고 있다. 더욱이, 마카는 색깔 별로 효능이 다른 뿌리 식물이다. 이에 마카의 효능을 원한다면 섭취 전 마카의 색 별로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더욱이, 마카는 복용법을 알고 있어야 하며 무리하게 섭취하는 경우 효능이 아닌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아래 항목을 통해 마카복용법 및 먹는법과 효능에 대해 모두 알아보자.

▲레드마카 효능 및 부작(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마카 효능

마카는 색이 다양하고 색에 따라 효능이 달라진다. 공통적인 마카 효능으로는 비타민A가 풍부한데 이는 독소를 제거하고 에너지를 준다. 먼저 대표적으로 섭취하는 마카는 레드 마카로 레드 마카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다. 이는 인삼의 성분이기도 한데 이는 독성을 제거해 장운동을 도와준다. 더욱이, 카테킨 성분으로 면역력을 강화시켜준다. 평소에 소화 불량이 있거나 면역력이 약한 편에 해당한다면 레드 마카 효능으로 건강을 챙기는 것이 좋겠다. 노란색 마카는 비타민 A가 많고 검은색 마카는 철분과 칼슘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보라색 마카는 항산화 작용을 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해 다양한 효능이 있다.

▲마카 먹는 법 및 복용(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마카 먹는 법 및 복용법

마카의 효능을 알기 위해서는 먹는 법 및 복용법에 따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마카는 하루 권장량은 5g 정도이다. 이에 분말 형태 마카를 물에 섞어 마시면 영양소 파괴 없이 효능을 즐길 수 있다. 하지만, 끓인 물에 마카를 넣어 먹으면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으니 반드시 복용법과 먹는 법을 지켜 마카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마카 먹는 법으로는 다른 채소와 함께 섞어 음료로 마실 수 있다.

▲마카 효능 및 부작(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마카 부작용

어떤 음식이든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효능을 느끼기보다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마카는 다양한 효능이 있어 각광받는 건강식품이지만 효능을 구별해 개인의 체질에 맞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마카를 과도하게 복용하는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복통이나 속 쓰림 등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마카를 섭취하기 전 자신이 알레르기가 있는지 확인하고 섭취해야 마카 부작용을 피할 수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