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생리가 늦어지거나 길어지거나? 다낭성 난소 증후군 원인과 증상 및 생리 안 하는 이유
등록일 : 2019-06-14 14:24 | 최종 승인 : 2019-06-14 14:24
강효진
▲다낭성 난소 증후군 원인 및 증상과 남성호르몬 등 다모증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강효진 기자] 갑작스러운 부정출혈에 몇 달간 생리를 안 해 왔다면 반드시 산부인과에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이는 최근 20대 여성 사이에서 증가하고 있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 증상일 수 있다. 여성이 생리를 안 하거나 부정출혈이 있는 이유와 원인은 다양할 수 있다. 간혹 약간의 스트레스에도 여성 호르몬 분비와 리듬이 흐트러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남성 호르몬 분비로 인해 외모가 변하며 불임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다낭성 난소 증후군 원인과 증상을 살펴보고 전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 항목을 통해 가짜 생리라고 여겨지는 부정출혈의 원인 및 생리 안 하는 이유를 함께 알아보고 다낭성 난소 증후군 원인 및 증상을 살펴보자.

▲다낭성 난소 증후군과 임신 시도 및 난임과 불임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란?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여성 호르몬 불균형으로 배란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배란 장애 증상을 말한다. 이는 다낭성이라 하여 난포가 여러 개 자라는 형태로 배란이 이루어질 만큼 성숙해 지지 않아 나타나는 증상이다. 이러한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다양한 증상을 가지고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 무월경과 부정출혈이다. 이에 생리를 안 하는 이유를 찾고 있다면 다낭성 난소 증후군 증상일 수 있으니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또한, 비만이나 생리통, 당뇨병 등 다낭성 난소 증후군과 관련이 있으며 조기 치료를 받지 않고 시기를 놓치면 난임, 불임이나 다모증, 자궁내막 증식증으로 이어지기도 하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치료 및 증상과 원인,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 음식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낭성 난소 증후군 치료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 걸리게 되면 먼저 생리가 불규칙한데 이에 한 달에 한 번 해야 하는 생리가 제때 나오지 않거나 생리가 길어지기도 하고 갑작스럽게 부정출혈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에 생리를 너무 오래 하거나 생리가 늦어질 때나 생리를 아예 안 하는 경우 이유를 찾기보다는 병원에서 정확한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남성 호르몬이 일시적으로 증가해 살이 찌거나 털이 굵게 자랄 수 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과 생리안하는 이유 및 부정출혈 원인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낭성 난소 증후군 치료에는 흔히 임 양과 배란 유도제가 사용된다. 먼저, 피임약은 여성호르몬제의 일종으로 일회성 생리를 유발하게 만드는 약이다. 또한, 배란 유도제는 자궁 내막을 얇게 만들 수 있어 난임이나 불임으로 이어지기도 해 치료에 적합하지 않다. 이에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정상 체중을 유지하고 여성 호르몬을 위하여 여성에게 혹은 에스트로겐 음식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부부의 경우 배란 유도를 통해 임신 시도를 할 수도 있겠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