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예기 불안에 밖을 나가기도 두렵다면…공황장애 초기 증상 및 자가 진단을 통해 극복 방법 알아보기
2019-06-14 15:48:29
강효진
▲공황장애 초기 증상 및 원인과 극복방법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갑작스럽게 불안감이 엄습하고 어지럼증에 현기증까지 나타나고 이런 일이 반복된다면 공황장애 증상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공황장애는 연예인들 사이에서 쉽게 나타나는 질병으로 많은 이들이 우울증으로 치부하거나 가볍게 보는 경향이 있지만 이는 치료를 받지 않으면 심각해지는 질병이다. 이에 공황장애 초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더 큰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주기적으로 전문의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 항목을 통해 공황장애 및 우울증과 공황장애 치료 약과 식은땀, 극복 방법 등에 대해 모두 알아보자.

▲공황장애 증상 및 우울증과 불면증, 대인기피증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의 대표적인 증상은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이다. 공황장애는 특별한 자극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갑작스럽게 공포감을 느끼는 질환이다. 이는 현기증이나 식은땀 등 다양한 신체 증상을 동반한다. 이에 공황장애는 ‘공황발작’이라 쓰이기도 하며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다. 이에 공황장애는 치료를 받지 않으면 증상이 심해져 우울증이나 불면증으로 이어지기도 하고 대인기피증이 생겨 사회와 점차 격리되기도 한다. 이에 공황장애 초기 증상이 나타나면 상담을 받고 공황장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공황장애 초기 증상 및 자가 진단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공황장애 자가 진단

공황장애는 일반적으로 발작을 일으키면 놀란 마음에 어떻게 할지 모르는 상태가 된다. 특히, 공황장애 증상은 반복적으로 나타나 대비하지 않는다면 길 한복판에서 쓰러지는 사태가 생기기도 한다. 대표적인 공황장애 증상을 통해 자가 진단이 가능하다. 먼저, 공황장애로 인해 나타나는 초기 증상으로는 고소도로에서 운전을 하기 두렵거나 사람이 많은 버스를 타기 불편해하고 숨이 막히거나 어지러움을 호소한다. 이러한 공황장애는 ‘예기 불안’이라 하여 또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불안감을 느낀다. 이에 많은 공황장애 환자들이 우울증에 빠진다. 이외에도 심장이 떨리고 땀이 갑자기 많이 나거나 전율을 느끼는 등 다양한 증상을 통해 공황장애 자가 진단이 가능하다.

▲공황장애 원인 및 증상과 치료 방법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공황장애 원인 및 치료 방법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면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는 않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예기 불안으로 인해 우울증이나 불면증이 시작되지는 않았는지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대체적으로 공황장애 원인은 유전적 요인이 있지만 심리 사회적인 원인과 신경학적 원인이 크다. 대인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공황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며 뇌의 구조나 신경 전달 물질에서 생기는 문제 역시 공황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에 공황장애 치료 방법으로는 평소에 술과 흡연을 자제하고 카페인을 줄여야 한다. 또한, 공황장애에 좋은 음식으로는 딸기, 블루베리 등 황산화 물질이 많은 과일과 상추, 견과류 등 통곡물을 먹어주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