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통풍, 대사질환의 하나인 통풍 증상과 통풍에 좋은 음식 추천
등록일 : 2019-06-19 15:47 | 최종 승인 : 2019-06-19 15:47
허서윤
▲통풍 증상은 엄지발가락 부근의 심한 통증과 부기를 동반한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

[리서치페이퍼=허서윤 기자] 통풍은 대표적인 대사질환의 하나로 알려졌다.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통풍은 주로 중년 이상의 남성에게 자주 발병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통풍의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연령층이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전적 성향이 강한 통풍은 환경적 요인도 무시할 수 없다고 한다. 그렇다면 통풍증상과 통풍에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

통풍이란?

통풍이란 대표적인 대사질환의 하나로 혈중 요산의 농도가 높아져 발생하는 질환이다. 혈액 및 관절액 내 요산은 요산염 결정으로 남아 있게 된다. 이러한 것이 연골 및 관절 주위 조직의 상처를 입혀 염증과 통증을 동반하게 된다.

▲통풍 원인은 과음을 꼽을 수 있다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통풍 원인

통풍의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과음, 퓨린이 다량 함유된 음식을 장기간 섭취한 경우에 발생한다. 특히 통풍에는 퓨린이 다량 함유된 맥주가 안좋다고 알려졌다.

통풍 증상

통풍 증상의 시작은 주로 엄지발가락 근저부 관절에서 발병하는 것이 보통이다. 통풍 증상은 돌발적인 통증과 함께 엄지발가락과 그 주변이 붉게 부어오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심한 경우 스치는 것으로도 통증이 심하고 온몸에서 열이 난다. 이러한 증상은 4~5일 정도 지속되다 자연스럽게 통증과 부기가 사라진다고 알려졌다. 이러한 증상을 보인 후 평소와 다름없는 상태로 보이지만, 대개 1년쯤 지나면 돌연 발작과 발작의 간격이 점점 짧아지는 증상을 보인다.

▲통풍에 좋은 음식은 유제품을 꼽을 수 있다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통풍에 좋은 음식

통풍은 혈중 요산의 농도가 높아져 발병하는 질환으로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 예방하는 것이 좋다.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는 ▲계란 ▲치즈 ▲우유 ▲해조류 ▲과일 ▲채소 ▲보리 ▲쌀 ▲고구마 ▲감자가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통풍이 발병하는 원인으로 꼽히는 퓨린이 적게 함유한 저퓨린 음식을 먹어야 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