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우리 아이 입에도? 구내염으로 시작한 성인·아기 수족구 증상 및 원인과 수족구 완치 기간 및 치료 방법 알아두기
등록일 : 2019-06-27 11:41 | 최종 승인 : 2019-06-27 11:41
강효진
▲수족구 완치기간 및 수족구 초기 증상과 수족구 격리기간 및 수족구 음식 등 수족구 고열과 물집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강효진 기자] 수족구 병이란 손과 발에 물집 증상이 나타나는 급성 바이러스 질환이다. 이러한 수족구 병은 손과 발에 수포가 생기기 시작해 대상포진 증상 및 구내염 증상과 비슷하다. 수족구는 무엇보다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생기는 병으로 성인 수족구 및 아기 수족구 증상 등 누구나 걸릴 수 있는 병이며 수족구 치료를 위해서는 수족구에 좋은 음식을 잘 챙겨먹고 수족구 바이러스 잠복기 기간과 전염기간 동안 수조구 증상을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수족구 증상은 어린 아기에게 생겼을 때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조기 치료를 하지 않으면 흉터가 남을 수 있어 반드시 수족구 초기 증상이 보이면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아래 항목을 통해 수족구 증상 및 원인과 완치 방법 등 수족구 전염기간 및 격리 기간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수족구 초기 증상과 수족구병이란? 수족구 면역력 상태와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수족구 증상 및 원인과 수족구 병이란?

수족구 병은 이름에 맞게 손과 발, 그리고 입에 생기는 병이라고 알려졌다. 이러한 수족구 병은 바이러스 질환으로 병의 증세 및 증상이 매우 도드라져 손과 발에 물집 및 수포가 생기며 수족구 초기 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사람의 경우 수족구 병에 취약해 생활습관 개선과 수족구 음식을 통해 건강 관리가 필요하다. 수족구 증상은 대표적으로 손과 발, 그리고 입에 피부 발진이 생기는데 아기 수족구 증상은 대체로 보육시설이나 놀이터에서 감염되는 경우가 많다. 이렇든 아기 수족구는 타인과접촉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발진에 의해 비슷한 증상이 있을 수 있으니 병원에서 검진과 수족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성인 수족구 증상 및 아기 수족구 증상과 수족구 바이러스 및 구내염과 수족구 원인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수족구 증상은 성인에게도 나타나는 질환으로 면역력이 약한 노년층에서 많이 발생한다. 수족구 증상으로는 고열, 손과 발에 수포와 물집이 대표적이 초기 증상이다. 이러한 성인 수족구 증상 역시 침에 의해 타인에게 감염이 되거나 수족구 피부 발진에서 나오는 진물이 묻으면서 감염이되는 경우가 있다. 이에 수족구 증상이 나타나면 즉각 전염기간 동안에는 격리기간을 두는 것이 필요하며 최대한 타인과 접촉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수족구 증상으로는 터지지 않는 물집이 있으며 수족구병 발진은 가렵지 않은 특징이 있다. 이에 수족구 병 원인을 알아차리고 평소 수족구 증상을 눈 여겨 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수족구 증상 및 원인과 아기 수족구 등 잠복기간과 전염기간 등 수족구 발진 및 수포 형태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수족구 잠복기간 및 전염기간과 완치 기간

수족구는 감염에 의해 생기는 질환으로 손과 발에 수포가 생겨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특히, 수족구는 전염성이 있어 전염기간과 잠복기간에는 특히 주의해야 하면 일반적으로 2주가 넘어야 완치 기간으로 본다. 하지만, 이는 환자의 면역력 상태와 수족구 발진 및 수포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에 수족구 잠복기간에 초기 증상이 나타나면 곧바로 치료를 받기 시작해야 하며 평소에 수족구를 예방할 수 있도록 수족구 음식 및 면역력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에는 면역력 높이는 음식과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특히, 면연력은 단번에 상승하는 것이 아닌 꾸준한 건강관리에 의해 얻어지는 것이므로 어린이 면역력과 성인 면역력 모두 건강한 식단 관리와 운동이 필요하다.

▲구내염과 수족구 차이점과 구내염 원인 및 증상 등 치료 방법 알기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구내염과 수족구 차이점과 원인은?

구내염은 입안에 생기는 염증 질환을 말한다. 이러한 구내염은 입에서 작은 물집 및 상처로 시작되 입 속안에 전체로 번지기도 한다, 또한, 구내염은 수족구로 이어지기도 하면서 대체로 구내염 원인은 수족구와 같이 면역력 약화와 동시에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는 질환이다. 특히, 구내염은 어린이들에게 자주 발생하며 입 안에 구내염 초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면 수족구로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해 조기 치료 및 예방이 중요하다. 구내염 발생원인은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 생기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스트레스, 호르몬 변화, 영양소 결핍이 구내염과 수족구 원인에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평소에 건강관리를 꾸준히 해야 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