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대장암에 좋은 음식] 검은변과 함께 피가? 대장암 초기 증상 및 원인과 대장암 3기·4기 주의 사항
등록일 : 2019-06-28 17:10 | 최종 승인 : 2019-06-28 17:10
강효진
▲대장암 초기 증상 및 원인과 대장에 좋은 음식인 브로콜리 효능 등 대장암 3기와 4기 증상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강효진 기자] 장 속에 악성 종양이 생기는 상황을 바로 대장암이라고 한다. 대장암은 구체적으로 결장과 직장에 악성종양이 생기는 것으로 초기 증상이 쉽게 나타나지 않아 생존율이 낮고 조기 발견이 중요하다. 이전에는 대장암을 40대 이후에 걸리는 병이라고 하여 중년이 되면 정기적으로 대장암 검사를 받는 것이 권장되었다. 최근에는 점차 젊은 연령층에서 대장암 발병률이 높아지면서 이제는 나이와 상관없이 누구나 조심해야 하는 병이다. 하지만, 대장암은 초기에 발견했을 곧바로 치료를 하면 완치가 가능하고 생존율이 높다. 아래 항목을 통해 대장암 증상 및 원인과 대장암 3기와 4기 증상 및 대장암에 좋은 음식을 모두 알아보자.

▲대장암 가스와 췌장암 초기 증상 등 대변에서 피가 나는 증상 및 대장암 복통과 대장암에 좋은 음식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장암 발병 주의해야 하는 사람과 대장암 증상 및 원인

대장암 초기 증상으로는 변비가 계속 생기거나 식욕 부진 등 소화 불량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대장암에 걸리면 초기 증상으로 지속적인 피로감이 나타나기도 하며 미세하게 장 출혈이 생겨 피가 묻어 나오기도 한다. 대장암 초기 증상은 주로 검은 변이 나오거나 복부 팽만감과 체중 감소 증상이 있다. 하지만, 대장암의 경우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으며 복합적인 요인이 대장암 원이니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장암 원인과 증상에 따라 발병 가능성이 높은 사람인 경우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의해야 한다. 대장암은 먼저 가족력이 있거나 융종이 있는 경우 주의해야 한다. 또한, 30대 이상이며 육식을 좋아하고 섬유소 섭취가 적으며 운동 부족인 경우 대장암 초기 증상을 잘 살펴보아야 한다.

▲대장암 초기 증상 및 대장암 원인과 대장궤양 등 대장암에 좋은 음식은?(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장암에 좋은 음식

대장암에 걸리든 걸리지 않았든 대장암 위험이 있다면 평소에 대장암에 좋은 음식을 먹어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좋다. 특히, 대장암 증세가 있거나 대변에서 피가 나오거나 대장암 3기, 4기에 해당한다면 대장암에 좋은 음식으로 식단을 꾸려보자. 더욱이, 대장암에 좋은 음식과 건강한 식습관은 암 발병률을 낮출 수 있으니 대장암 초기 증상이 있다면 이를 더욱 신경 써야 한다. 대표적인 대장암에 좋은 음식으로는 브로콜리와 양배추가 있다. 양배추는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고 체내 흡수율이 높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