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단 음식의 유혹…당뇨 1형과 2형의 차이점은? 당뇨 초기 증상 및 원인과 치료법 통해 당뇨병 알아보기
2019-07-01 09:43:46
강효진
▲당뇨 초기 증상 및 원인과 당뇨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시 등 당뇨 관리와 당뇨병 치료법(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강효진 기자] 몸속 혈당 수치가 높아지면 당뇨병으로 이어진다. 일반적으로 단 음식을 많이 먹어서 걸렸다는 오해를 받는 당뇨는 다양한 원인이 있다. 또한, 당뇨병 증상은 같을지라도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르기도 하다. 더욱이, 당뇨는 성인뿐 아니라 어린이 소아 역시 당뇨병에 걸릴 수 있다. 이에 당뇨병 초기 증상이 나타나면 당뇨 식단으로 갖춰 식사를 하고 혈당 정상수치를 매일 꾸준히 재어 당뇨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특히, 소아당뇨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학교에서 각별한 관리를 해주어야 하며 혈당 수치가 정상 수치 보다 높은 경우 당뇨 예방법을 교육해 주의를 주어야 한다. 성인의 경우 생활 습관 문제로 인해 당뇨에 걸리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 평소 먹는 식습관을 돌아보고 당뇨 초기 증상이 나타나면 곧바로 병원을 방문해 검진을 받아야 한다. 당뇨 관리는 꾸준히 해야 하며 당뇨는 증상이 없는 질병으로 이미 당뇨 초기 증상이 나타났다면 관리가 필요한 상태이다. 아래 항목을 통해 당뇨 초기 증상과 당뇨 원인 및 식단표, 정상 수치 관리하는 방법과 당뇨에 좋은 음식 등 당뇨병 치료
에 대해 알아보자.

▲당뇨병 초기 증상 및 원인과 당뇨 혈당정상수치 및 당뇨병 관리와 임신성 당뇨 원인과 증상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당뇨병 초기 증상 및 원인

당뇨병은 혈액 속에 에너지원인 포도당의 수치가 혈당정상수치 보다 올라간 상태를 말한다. 이에 지속적으로 높아는 당뇨병 수치는 지속적으로 당뇨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또한, 당뇨병에 걸리게 되면 초기 당뇨 증상을 알아차리는 생리적 변화가 있다. 당뇨병 초기 증상으로는 목이 자주 마르고 이에 물을 많이 마시게 된다. 또한, 초기 당뇨 증상으로 소변 보는 횟수가 평소보다 많아져 화장실에 가게 된다. 당뇨병은 초기 증상이 나타나면 이미 당뇨 혈당 수치를 관리해야 하는 단계임을 의미한다. 소아 당뇨와 임신성 당뇨 역시 원인이 다를 수 있어 검진을 받아야 한다. 당뇨병 원인은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대표적으로는 인슐린 분비에 문제가 생기는 상태다. 이는 당뇨 1형에 해당한다. 1형 당뇨는 췌장의 기능이 파괴되어 인슐린이 나오지 않아 따로 인슐린 주사를 맞아 혈당 수치를 관리해야 하는 상태다. 반면, 2형 당뇨는 인슐린 저항성이 커서 인슐린 효과가 떨어져 혈당 수치가 올라가는 것을 말한다.

▲소아 당뇨 원인 및 증상과 당뇨 식닫ㄴ표 등 당뇨 1형과 2형 원인 및 초기 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소아 당뇨 및 당뇨 식단표

소아 당뇨는 대체로 1형에 속하는데 이는 단 음식을 먹어 생겼다는 오해를 받는다. 하지만, 소아 당뇨의 원인 및 증상을 살펴보면 대체로 인슐린 분비에 문제로 인해 혈당이 올라가는 당뇨 1형에 해당한다. 이는 변화로 인해 나타난 증상이 아닌 타고난 상태이므로 꾸준히 인슐린 주사를 맞아야 한다. 더욱이, 소아 당뇨에 걸린 경우 화장실에서 주사를 넣는 등 당뇨 혈당 수치 관리를 혼자서 하게 되는데 이는 반드시 학교 측에서 치료법과 예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전달해 학급에서 소아 당뇨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어 당뇨에 걸리게 되면 식단표를 정해서 건강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으며 혈당 수치를 올릴 수 있는 단 음식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더욱이, 당뇨 식단표를 만드는 경우에는 당뇨에 좋은 음식을 위주로 식단을 꾸릴 수 있다. 당뇨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와 해조류가 있다. 당뇨에 안좋은 음식으로는 당이 많은 음식으로 당뇨병에 걸리면 피하는 것이 좋다. 더욱이, 당뇨에 좋은 과일을 먹을 때는 당이 높지 않은지 살피고 당뇨에 좋은 차를 즐겨 당뇨병 혈당 수치 관리를 할 수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