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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적인 운동, ADHD 등 정신 건강에 효과적
2019-07-03 09:25:00
이강훈
규칙적인 운동은 정신 건강에 유익하다(사진=123RF)

규칙적인 운동이 신체에도 유익하지만 불안이나 우울증,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ADHD) 등 다양한 건강 정신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스트레스를 줄이고 기억력과 기분을 개선하는데도 기여한다. 중요한 것은 일관성 있게 규칙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사실. 운동이 가져다주는 갖가지 혜택을 공개한다.

정신 건강의 중요성

정신 건강은 인간의 전반적인 심리적 안녕을 의미한다. 이에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자신의 현재 감정을 잘 알고 조절할 줄 알며, 다른 사람들과의 양적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이는 스트레스 대처 능력이 우수하고 타인에 대한 동감 및 감정이입의 역량 역시 수준이 높다는 것을 뜻한다.

또 우울증이나 불안, ADHD 및 기타 정신 건강 문제로부터도 자유로울 수 있으며, 전반적인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어 바람직하다. 성격과 기질 역시 능동적이고 긍정적일 수밖에 없다.

두뇌의 산소 공급 증가

운동은 뇌를 비롯한 혈액의 산소 수준을 증가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신체에 산소 수준이 증가하면, 특히 뇌에서 더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다.

가령 유산소 운동을 하는 동안 심박 수가 증가해 엔도르핀이 혈류로 방출, 기분이 호전되고 스트레스 수준이 감소하는 것이다. 이처럼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신경전달물질의 활동이 증가할 수 있는 것.

신경전달물질은 신체 전반에 메시지와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하는데, 모든 호흡 및 심장 박동을 관리하고 담당한다. 이에 육체적 및 정신적으로 몸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다.

운동을 하면 두뇌의 산소 공급이 증가한다(사진=123RF)

운동의 다른 정신적 이점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자신에 대한 기분과 감정이 좋아지게된다. 생각이나 기억력이 명확하고 뚜렷해지면서 편안한 기분을 갖도록 해주는 것.

또 자연스러운 불안감 치료제가 되기도 한다. 엔도르핀이 방출되면서 편안함과 즐거움이 가중될 수 있기 때문이다.

우울증 감소

여러 연구에 따르면 운동은 항우울제와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 이에 경증부터 중증도에 이르기까지 우울증을 가진 이들의 치료제로서 손색이 없는 것이다.

약물과 달리 부작용도 없으며, 특히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면 게으르지 않고 부지런한 일상을 유지할 수 있어 좋다. 운동 중 방출되는 엔도르핀은 기분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궁극적으로 우울증을 유발하는 핵심 요소인 부정적인 생각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것이다.

ADHD 증상 감소

ADHD 증상을 가진 이들도 운동으로 점차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동기부여 및 집중력, 주의력, 기억력, 기분 개선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이때 뇌에서는 집중력과 관심에 영향을 주는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이 분비된다.

PTSD 영향력 감소

운동은 특히 그 과정에서 집중력과 주의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그 순간만큼은 모든 걱정과 이전에 가졌던 우려 및 걱정거리를 잊게 만들어 준다.

끔찍한 경험이나 사고를 당해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에 시달리고 있다면, 하이킹이나 압벽 등반, 항해, 스키 등 야외 활동으로 증상을 감소시킬 수 있다.

그렇다고 매일 격렬한 운동을 할 필요는 없다. 간단하고 경미한 움직임이라도 매일 30~60분 가량을 시행하면 정신 건강이 증진될 수 있다.

운동으로 우울증과 ADHD, 불안감 등이 감소할 수 있다

기타 이점

운동 중에 분비되는 엔도르핀은 집중력 향상과 정신적으로 날카롭고 예리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큰 작용을 한다. 또 빠른 노화 과정도 지연시킬 수 있어 여러모로 몸과 정신에 유익하다.

더 나은 수면 패턴 역시 운동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이에 규칙적인 운동을 일상에 도입해 습관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장기적으로 자신감 향상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회복 탄력성

살아가면서 어렵고 도전적인 일에 부딪힐 때가 있다. 그러나 이때 알코올이나 담배, 마약, 약물이 아닌 운동에 의지한다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규칙적인 운동으로 인해 면역력도 강화되 스트레스의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운동 장애물 극복하기

운동을 할 때 흔히 직면할 수 있는 장애물이 있다. 신체적인 조건부터 정신적인 것까지 다양하지만, 이 역시 자신만의 전략으로 극복할 수 있다.

일단 자신을 위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다. 운동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운동 후 어떠한 기분을 갖고 싶은지 등 운동의 목표와 이유 등에 생각해보는 것이다.

인터넷 검색으로 건강에 대한 여러가지 이점들을 찾아보는 것도 동기부여가 된다. 피로감과 압도감은 운동하면서 직면해야 할 장애물이지만, 이때는 친구나 가족들로부터 지지와 지원을 얻어 극복할 수 있다.

이에 힘들 때마다 친구나 가족에게 지원을 요청해 정신적인 멘토링을 얻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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